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철거민 사망사고 관련 기자회견 가져

살인정권 살인경찰 이명박정권 규탄한다는 구호를 외치는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소속 회원들


<대전시티저널 김상수 기자> 대전에서도 용산 4블럭 철거민 사망사고와 관련한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나왔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와 시민사회단체는 21일 충남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 즉각 파면 ▲대전시가 진행했던 주민을 몰아내는 기존의 재개발사업 즉각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서울 용산에서 철거민에 대한 경찰의 무리한 과잉진압으로 철거민 5명을 포함한 총 6명이 사망하고 20여명 이상이 부상을 당했다”며 “이명박 정권과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오만이 불러온 예고된 참사”라고 주장했다.

 

사고의 책임에 대해 “일차적 책임은 경찰특공대를 투입하는 등의 강경진압을 진두지휘한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에게 있다”며 “공권력에 의한 민간인 사망을 초래한 만큼 파면과 엄중한 형사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고의 원인 또한 “이번 참사는 결국 MB식 개발 독주와 반민주적인 공권력 남용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고 주장하고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참사에 대한 신속한 대국민사과와 더불어 명명백백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원주민을 내쫓는 방식의 도시재개발은 대전에서도 일반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다”며 “도시재개발 사업과정에서 대전시와 구청의 외면 속에 건설사와 정비회사의 이익을 대변하는 민간조합이 주도하는 도시재개발 사업방식은 대전이나 서울이 같다는 점에서 제2, 3의 용산참사는 대전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전시도 “원주민을 몰아내는 기존 방식의 도시재개발 정책의 전면중단을 즉각 선언해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의 신속한 개정을 통해 기존의 조합 주도의 무리한 재개발 사업을 원주민들의 주거권을 우선적으로 보장하는 방식으로 전면 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