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취업을 보장하는 현실적 인턴십 원해

정부가 실시 하고 있는 행정인턴 제도에 대해 실질적인 혜택을 받게되는 대졸 구직자들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인턴제도는 정부가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해 전체 각 부처청의 정원 일부를 인턴으로 선발하는 제도로 대전시도 26개 분야에서 85명을 선발했다.

이 제도는 정부가 직접 채용에 나섬으로써 청년 실업 극복의 의지를 보였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는 과연 구직자들은 이러한 행정인턴제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고, 또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를 조사해서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인크루트가 올 2월 졸업예정자를 포함한 대졸 구직자 436명을 대상으로 행정인턴제도에 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73.9%(322명)가 행정인턴제도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했다.

성별에 따른 인식률의 차이는 거의 없었으나, 서울권 소재 대학 졸업자(77.8%)가 지방권 소재 대학 졸업자(72.1%)보다 다소 높은 인식률을 보였다.

행정인턴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매우 긍정적'(12,4%), '긍정적'(32.6%) 등 긍정적으로 평가한 사람이 전체의 45.0%였고, 여성(53.8%)이 남성(40.3%)보다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보통'이란 답변은 23.3%, '부정적'(25.2%), '매우 부정적'(6.5%) 등 부정적 평가는 31.7%를 기록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취업을 위한 실무를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아서'(68.3%)가 압도적인 비율로 1위를 차지했다. 실무 능력이 점차 중요시되는 실제 채용전형에 대비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또한 '취업 준비 중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어서'(14.5%)라는 답변도 적지 않았다.

그밖에도 '사기업 인턴 경험보다 취업에 유리할 것 같아서'(8.3%) '청년실업 해결을 위해 정부가 직접 시행하는 정책이라서'(6.2%)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다.

그렇다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가 '정부의 단발적인 시책으로 그칠까봐'(49.0%)라고 답했다. 이번 행정인턴제도가 일회성 실업대책으로 끝날 것을 우려하는 시각이 반영된 답변이라 볼 수 있다.

'취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을 것 같아서'(44.1%)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았는데. 구직자들이 무엇보다 정규직 취업을 보장하는 현실적인 인턴십을 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에 '대졸 이상으로 학력에 제한이 있어서'(1.0%) 등의 이유는 극소수에 불과했다.

한편, 이러한 행정인턴에 실제로 지원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69.3%가 그렇다고 답했다.

열에 일곱은 행정인턴 지원의사가 있는 것. 특히 여성(74.5%)이 남성(66.7%)보다 높은 응답률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