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건교부에 투기과열지구 해제 요청

대전광역시는 관내 주택시장의 장기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통해 앞으로 공급될 대규모 미분양 발생 및 건설경기 침체를 방지하기 위해 건교부에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재삼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시 정진철 행정부시장은 21일 오전 상경하여 건교부를 방문해 대전의 주택경기가 이미 투기과열지구 지정기준에서 많이 벗어나 있고 서비스업 등에 영향을 미쳐 지역전체 경기침체로 이어지고 있다며 지역실정을 감안해 재조정해 줄 것을 문제제기했다.

대전시는 지난 ‘03년 6월 관내 전역이 투기과열지구로 확대된 이후 지난해부터 주택거래량 감소 및 가격하락, 주택청약률 저조 등 주택시장의 침체가 지속돼오고 있으며 올 4월 전국 주택공시가격을 살펴봐도 전국 아파트가격이 14.3%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전은 아파트 가격이 3.3% 하락하고 주택청약율은 0.36대1, 미분양은 4배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말 대전의 주택보급율은 104%로 올해에도 13개 단지에 약 1만3,000호의 아파트가 추가로 공급될 예정으로 향후 4년간 서남부 1단계지구를 비롯한 관저5국민임대주택단지, 학하․덕명․관저4지구, 등에 5만4,000호의 아파트가 공급될 계획으로 공급물량이 풍부한 만큼 투기수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 시행과 풍부한 주택공급 계획으로 대전의 투기우려는 없다”며, 투기과열지구 해제 노력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