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검 특수부 "이런 일 있다면 제보해 달라"

<대전시티저널 김상수 기자> 대전의 D인터넷 언론사에서 대전시교육감 선거캠프가 기자들의 광고요구 협박을 당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12일 대전시교육감후보의 각 선거캠프와 기사에 언급됐던 수사기관의 입장을 들어봤다.

대전의 D언론사에 10일 '선거캠프에서 기자들의 광고요구에 죽이고 싶을 정도로 고통을 받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사이비언론 척결이라는 명제가 대두 됐고 일부 기자들 사이에서 “과연 어느 기자가 협박까지 해가며 광고를 수주하려 했는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본지는 이날 각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들에게 실제 광고요구 및 기사협박을 당한 사실 관계를 심층 취재를 해보았다.

사건·사고 보도 보다 모든 후보들의 정책 등을 알려주는 보도가 필요

A후보선거사무소 관계자는 “이런 사건·사고 보도 보다는 모든 후보들의 정책 등을 알려주는 그런 보도가 필요하다”며 투표율 제고를 위한 보도의 아쉬움을 표하고 “우리 캠프에서는 기사에 보도된 것처럼 말한 적 없었다”고 말했다.

B 후보선거사무소 관계자는 취재의 취지와 내용에 관련해 질문을 하자 민감한 반응을 보였고 “무엇 때문에 그러느냐”며 “끝까지 가겠다 할 얘기 없다”고 말하고 자리에서 일어났다.

C후보선거사무소 관계자는 “기자가 광고로 협박하거나 하는 그런 일은 없었다”며 “만약 이런 일이 있다면 내가 가만있지 않는다”고 말했다.

C후보선거사무소 또 다른 관계자는 “기자들로부터 광고 협박은 전혀 들은 적 없다”며 “기사 에 의하면 3개의 캠프 관계자의 말이 나왔는데 취재하지도 않은 사실을 추측성기사를 써서 신성한 교육감 선거를 혼탁해지게 만드는 숨은 의도가 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또 “이런 엉터리 기사가 나서 어처구니가 없다”며 “사실관계 확인해서 해명기사를 내라 하고 싶은 생각이고 사과를 받고 싶은 심정이다”라고 밝혔다.

D후보선거사무소 관계자는 “우리캠프에서는 배너광고나 신문광고가 없다는 계획을 미리부터 말했으며 광고 요청이나 협박사실은 더더욱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런 일 있다면 제보해 달라

또한 대전지역 수사기관의 관계자들은 대전교육감 광고·기사협박 사건의 수사 진행에 대해 내사나 수사착수 사실은 없다는 입장이다.

대전청 관계자는 “이 사건은 인지하기가 힘든 사건이고 추측기사인 것 같다”며 “내사사건은 공개를 하지 않지만 이 사건에 대해서는 들어본 바 없다”고 말했다.

대전지검 특수부 관계자는 “이 사건에 대해서는 들어보질 못했다"며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밝히고 "만약 이런 일(기자의 협박) 있으면 우리에게 제보해 달라”고 말했다.

대전 둔산경찰서 수사과장은 “처음 듣는 것이다”라며 “신고나 고소를 해야 수사가 진행되는데 형사과 업무일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이에 둔산서 형사과장은 이에 대해 “처음 들어 봤다”며“사건이 있다면 발생장소를 알아야하는데 누구관할인지도 모르고 처음 듣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사실이 아니라면 해당언론에서 책임져야

교육감선거 캠프에서는 선거광고와 관련해 기자들에게 협박을 당하고 피해를 입었다면 사회정화 차원에서라도 수사기관에 신고를 해야 할 것이며, D뉴스에서 보도한 것이 사실이라면 수사기관의 공정한 수사는 물론이고 각 언론사와 기자들은 스스로의 자정노력 또한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

금홍섭 대전참여연대 사무처장은 기자의 광고협박 논란과 관련해 “언론사 기자들의 광고협박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러한 일이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가 있고 선거불신, 혼탁선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하고 “사실관계를 떠나서 의혹이 있다면 수사당국의 수사가 필요하고 사실이 아니라면 이를 보도한 해당 언론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금홍섭 사무처장은 “이번 교육감선거는 처음으로 실시되는 직선제고 모든 선거의 귀감이 되는 선거” 라며 “이해관계자들이 선거캠프에 들어가 있는 것은 대전 시민들에게 불신만 키운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