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 시민단체 정부안 수용 + 내륙공단 건설로 가닥

장항 갯벌의 보존의 길이 열렸다.

18년째 난항을 겪고 있던 서천 장항 국가 산업 단지 문제가 정부안 + α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9일 서천에서 가진 ‘장항산단 개발 방안에 관한 자문결과 설명회’를 통해 ‘장항산단 원안’과 정부가 제안한 수정안을 놓고 전문가 27명의 자문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문위원회는 “장항갯벌을 매립해 산업 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한국의 기업패턴, 산업 발전 예상추이와 서천군 여건 상 적절치 않고, 기존의 투자를 매몰처리 하더라도 정부의 대안더 더 타당하다”고 의견을 표명했다.

즉 현재까지 충남도와 서천군 나소열 군수가 주장해 온 원안 착공은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는 결론을 내린것이다

또한 장항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그동안 정부가 투입한 호안 도로 건설등의 기 투입 건설 공사를 기반으로 원안 착공을 주장하는 것 보다는 정부의 발전대안이 오히려 현실적이란 결론을 내린것이다.

이같은 전문가 집단의 결정에 대해 그동안 장항산단 즉시 착공 투쟁의 선봉에 서 있던 ‘서천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등도 일정부분 수긍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서천발전을 위한 시민연대는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안대로 하자면 예산이 1조원 이상 확보돼야 하기 때문에 5월중 신속한 결정을 통해 내년 예산 편성에 제출돼야 한다고 밝히는 등 그동안 정체를 면치 못하던 장항산단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나선 분위기다.

개발을 주장하는 서천 발전 시민연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던 충남 환경 운동 연합도 서천군의 정부안 수용 분위기에 ‘친환경 서천을 세우는 이정표를 세운 계기’로 평가하는 등 기존의 입장과는 달리 적극적인 찬성 의사를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운동 연합의 성명서를 통해 “그간 꾸준히 제안되어 온 지속가능한 서천 발전과 장항 갯벌 보전을 위해 주민과 환경단체, 행정이 머리를 맞대고 정부안을 위시한 대안 논의를 구체화 할때”라고 평가하고 “충남도와 서천군은 각계의 의견 수렴을 위해 조속히 논의에 장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환경운동 연합은 차기 정권에 장항 산단 문제를 넘기자는 이완구 충남도지사 대해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하고 “장항산단 논란을 지역 감정 조장의 계기로 삼고, 스스로의 정치기반을 확대하는 장치로 이용해 왔던 이지사의 행태는 적절치 않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