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순방 이후 만나도 충분하다 주장에 '대전`충북'아닌데


이완구 충남 지사가 오는 26일로 예정되어 있던 충청권 광역단체장 협의회를 일방적으로 무산시킨 배경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기존에 보여줬던 이완구 지사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2010년 지방선거 이후 자신의 정치적 행보를 염려해 청와대측과 일정부분 합의가 있었다는 지방 정치권의 의혹이 더욱 커지고 있다.

 

충청권의 관심사인 과학 비즈니스 벨트 사업에 충청권이 명기되어 있지 않고, 수도권 규제완화와 행정도시 건설 차질등 현안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예정되어 있던 시도광역단체장 회의가 무산되면서 이완구 충남지사가 젯밥에만 관심이 있는 것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라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측은 12월 이명박 대통령의 시·도 순방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26일 예정된 시·도지사 협의회 필요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충남도는 13개 시도의 장들이 공동 대응하기로 한 만큼 3개시도 광역 책임자만 갖는 만남은 무의미하다는 판단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이달말 발표가 예정된 지방지원관련 발표 이후 회합을 가져도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충남도의 설명과는 달리 대전시와 충북도는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고 있다. “충청권 광역단체장들의 의견을 규합하는 자리를 기대했지만 아쉽다”고 말했다.

 

대전시 역시 “충남도가 충북도에 행정협의회 연기를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전시는 3개 시·도지사가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보고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였다”며 아쉬워 했다.

 

충남도 이지사의 이같은 정치적 행보를 놓고 이완구 지사가 중앙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난 당정협의회에서 당당했던 이완구 지사의 모습과 최근 이완구 지사의 모습이 상반되기 때문이다.

 

이지사의 행보는 수도권 규제완호 발표 이후 16개 시도단체장과 한나라당이 지난 10일 가진 간담회 이후 비수도권 의원들이 구상하고 있던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 시위에 광역자치단체장들 참석을 반대하면서 두드러졌었다.

 

당시 이지사는 “광역단체장들이 대통령 정책을 반대한다면 국가를 운영할수 없다”는 이유였고, 이후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한 반대 목소리에서 급격히 선회해 한 이후 이뤄진 행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