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의장 선거 후유증 봉합후 첫 감사 곳곳 허점

본격적인 대전시 행정사무감사가 본격 시작됐다. (왼쪽부터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자치위,교육사회위원회)

2009년 대전시 행정 사무감사가 본격시작됐다.

 

행정, 교육, 산업 건설위로 나눠져 36일간 일정으로 시작된 제 178회 제2차 정례회에서 의원들은 하반기 의장 선거 과정에서 발생한 의회내 불협화음을 씻기 위한 철저한 행정감사 예고와는 달리 자료 부족 등에 시달리며 부실 감사의 우려도 낳고 있다.

 

본격 시작된 행자위원회 감사에서는 최근 이슈로 부각된 수도권 규제 완화 대책과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창조도시 프로젝트’에 대한 집중됐다.

 

김영관(중구1) 의원은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무지개 프로젝트와 향후 추진할 창조도시 프로젝트의 경우 과거에 진행 사업에 그럴싸한 수식어만 나열한 생색내기용 계획”이라고 꼬집었다.

 

김의원은 “수도권 규제완화가 본격화되면 창조도시도 없다”고 역설한 뒤 “선언적 행정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대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행정을 펼쳐라”고 주문했다.

 

산업건설위원회 감사에는 첨단 의료 복합단지가 도마위에 올랐다.

 

자유선진당 권형례(비례) 의원은 “첨복 단지 유치를 위해 대전시의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유치전을 위해 대전시장이 청와대를 쫓아가는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대전시의 태도를 질타했다.

 

교육사회위원회 질의에 나선 김인식 (민주당 비례)의원은 올해 대전시가 실시한 각종 노인 취업관련 박람회 문제를 들고 나왔다.

 

김의원은 “행사에 1억 2000만원을 투입한 것으로 되어 있으나 100여명의 노인만이 일자리를 알선 받은 것으로 나와 있다”고 지적하고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고도 실질적인 노인 일자리 확보후 변동 상황등에 대한 관리가 없다”고 꼬집었다.

 

12일 시작된 대전시 행정감사가 마무리와 함께 예산 심위 위원회를 열고 대전시가 신청한 2조 4천여억원에 대한 예산 감사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