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 이유는 ‘더 공부해도 합격할 자신이 없어서’

올해 공무원 시험에 도전했다 불합격한 응시자 5명 중 3명 가량은 내년에도 공무원 시험에 계속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와 리서치 전문기관 엠브레인이 올해 7급 또는 9급 공무원 시험에 응시했다 실패한 104명을 대상으로 향후 진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4.4%(67명)가 내년에도 공무원 시험에 재도전할 의사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재도전하고자 하는 이유는 ‘공무원’이란 직업 자체에 여전히 큰 매력을 느끼고 있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이는 내년에도 더 도전하고자 하는 이유를 물은 결과 ▶‘공무원이란 직업을 포기할 수 없어서’란 응답이 44.8%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어 ▶‘공부해 온 게 아까워서’(23.9%) 계속 도전할 것이란 응답도 적지 않았으며, ▶‘내년엔 꼭 붙을 수 있을 것 같아서’(17.9%) ▶‘일반기업 취업은 떨어질 것이 뻔해서’(6.0%) ▶‘응시연령 제한이 없어져서’(3.0%) ▶‘기타’(4.5%) 등의 응답이 뒤따랐다.

만약 내년 시험에도 떨어진다면 어떻게 할 생각인지도 물어본 결과 44.8%는 ‘모르겠다’고 답해 혼란스러운 심중을 반영했다. 하지만 40.3%는 내년 시험에 떨어진다 해도 계속 응시할 생각을 갖고 있었고, 14.9%만이 ‘아니다’라며 진로를 바꿀 것이라고 했다.

반대로 더 이상 공무원 시험을 치르지 않고 진로를 선회하겠다는 공시생들의 경우엔 ▶‘더 공부해도 합격할 자신이 없어서’(35.1%) 더 이상 공시에 도전하지 않을 거란 응답이 제일 많았다.

이어서 ▶‘올해를 마지막으로 생각하고 준비했기 때문’(24.3%) ▶‘생계 때문에 더 이상 시험에만 매달려 있을 수 없어서’(18.9%) ▶‘공무원에 대한 매력이 떨어져서’(13.5%) 등의 의견이 이어진 데 반해, ▶‘공공부문에 대한 구조조정 소식 때문에’란 응답은5.4%에 그쳐 진로선회의 이유를 외적인 것보다는 내부요인에 두고 있었다.

그리고 이들은 주로 일반기업 취업으로 눈을 돌릴 것으로 보인다. 향후 계획을 물었더니 절반 가까운 45.9%가 ▶‘일반기업 취업’이라고 답했다. ▶‘다른 전문자격 시험 준비’를 하겠다는 응답은 21.6%가 나왔다. 이어 ▶‘창업’(16.2%) ▶‘진학이나 유학’(8.1%) 등의 의견이 이어졌고, 8.1%는 ▶‘모르겠다’며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