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논란 김경철 도시철도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 결과 관심 집중

▲ 대전시의회가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간담회를 진행한 19일 대전도시철도노조가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김 후보자 철회 촉구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회가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임용후보자 적부 판단 문제로, 거수기냐 아니냐의 기로에 서게 됐다.

‘공기업 민영화 전문가’라는 비판으로 도시철도공사 노동조합 등의 강한 반발에 직면한 김 후보자에게 어떤 판단을 내리는 지 여부가 시의회의 집행부 견제 의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될 수 있다는 것.

19일 진행된 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에서는 김 후보자의 재산증식 및 정체성 문제 등을 추궁하면서도 그를 감싸는 듯 한 모습도 감지돼 능력 및 자질 검증보다는 정무적 차원으로 적부가 결정될 수 있다는 우려를 자아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김 내정자는 의원 질의 과정에 웃는 듯한 표정을 자주 연출해 총 세차례에 걸쳐 의회의 지적을 받는 모습을 보여 의회 무시라는 비판도 고개, 의회의 결정을 어렵게 했다.

간담회에서 의원들은 김 후보자에 대한 ‘수서발 KTX 민영화에 앞장 선 이명박 정권 하수인’이라는 비판에 대한 질의를 쏟아냈다.

윤용대 의원(민주당·서구4)은 “이명박 서울시장 재임 시 서울지하철 9호선에 3조원을 투자하고도 적자 노선을 만들어 운영사인 외국 회사에 막대한 이익을 챙겨줬다”면서 “민영화 계획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또 오광영 의원은 “지난해 서울시장 선거에서 안철수 캠프에 이름을 올린 적이 있다”며 “탁월한 능력 때문인지 정치권에서 찾는 곳이 많다”고 정체성에 대해 의구심을 내비쳤다.

김 후보자 재산 증식에 대한 질의도 나왔다. 우승호 의원은 “아들 부부가 미국에서 공부하며 생활비를 벌고 있는데 지난해 왜 굳이 집을 샀느냐”며 “명백한 투기다. 20-30대가 공감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앞서 대전도시철도노동조합은 대전시청에서 집회를 갖고 “잘못된 사장 선임은 대전시민의 공공교통역할을 하는 우리 공사 뿐 아니라 시민의 안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안될 일”이라며 김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채택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