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와의 무료환승 실시

대전광역시는 이달 중 정부청사역에서 반석역에 이르는 도시철도 1호선 2단계(정부청사역~반석역, 10.2㎞) 완전개통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 조정과 함께 도시철도와의 무료환승도 시행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이달 중 도시철도 1호선 완전개통에 맞춰 운행을 시작하는 이번 노선조정에서 지역간 연계성과 도시철도와의 환승체계를 강화하고 운송효율이 낮은 노선은 통․폐합 후 배차간격을 축소하여 운행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조정했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이번 노선조정에서 11개 노선을 조정해 3개 노선을 신설하고 1개 노선은 폐지, 노선통합 6개 노선, 노선단축 1개 노선 등으로 소폭 조정하고 일반형 신설노선 350번과 530번을 지선노선까지 시범운행한 후 오는 2008년 하반기부터는 시내버스 운행체계를 간선․지선체계로 전면 개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존에 도시철도와의 환승시 적용하던 할인환승제를 무료환승제로 전환(단, 도시철도에서 좌석버스로 환승시는 제외)하는 한편 도시철도역 주변 역사에 버스승강을 신설하고 버스정류장 위치를 정비, 환승편의를 증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내버스 전용차로내 정류소에 레드존(RED-ZONE)을 설치하고 주행형 버스전용차로 단속시스템을 개발․도입하는 등 시내버스 운행속도 개선도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