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청사 주변 주민 구청사 이전 반대 목소리 높아

대전동구청은 동구 신청사 건립을 위한 공청회를 3일 동구청 대회의실에서 지역주민, 학계, 경제계 인사등이 토론자로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동구 신청사 건립을 위한 주민 공청회

이번 공청회는 대전대학교 김웅락 교수의 사회로 진행 되었으며 한국경제조사연구원 신동준 대전본부장, 송행선 전국상인연합회장, 이광진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우송대 이성준 교수, 충남대학교 이진숙 교수가 토론자로 나서 동구청 신청사 건립에 대한 여러 가지의 사안에 대해 토론을 했다.

토론자들은 동구청사 신축에 대한 것은 동감한다고 밝히고 다만 이전할 경우 현청사 주변의 경제 문제에 대한 반론을 제기 이전 후 대책마련이 필요하고 연구하고 있는 복합형태의 청사에 대해 찬반양론의 의견을 제시 하였으며 대전에서 동구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을 건물에 접목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와 예산확보 문제 또한 충분히 검토 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토론중간에 주민의견수렴과정에서 이미 부지선정이 확정되어져 있는 것 아니냐며 강한 불만을 표시하는 주민들이 있었으며 이 청장은 공청회를 지켜보다 “부지 이전에 관한것은 어떤 것도 결정된 것이 없으며 다만 청사 신축에 대한 의지는 확실하다” 며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현 동구청사는 1940년에 건축된 건물로 67년이 경과되어 건물의 노후화와 협소한 시설로 인해 청사를 찾는 민원인들이 불편을 호소해 왔다. 이에 따라 청사 시설 개선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과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지역주민들의 설문조사 결과 청사 신축에 따른 공감대는 형성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 졌다.

이장우 동구청장은 인사말에서“1940년에 건축된 원동초등학교 건물이다” 며 노후화가 심화되어 안전사고 위험과 옥상에 조립식건물에서 구민의 서비스를 실시해 왔으며 현 청사를 방문할 때마다 구민들 또한 주차공간과 협소한 구청사 공간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다고 밝히고 청사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 향후 벌어질 경제적 상승 때문에 차후에 청사를 건립 할 경우 소요경비가 많이 들어 빠른 청사건

동구청은 신청사에 대한 네 가지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권위주의적인 틀을 벗어나고 미래의 상징성이 표현되는 외관을 갖추며 환경 친화적이고 동구의 지리적 정치적 특성을 고려하여 행정동, 의회동과 문화예술 공연장 등을 한곳에 모으고 복지와 교육, 의료등을 분산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한 후보지 선정기준은 물리적 환경성 , 접근편의성, 미래발전성, 사업추진의용이성, 경제성들을 고려하여 후보지로 현청사를 비롯한 가오지구, 소제지구 천동2개소 등 5개지구를 선정 해놓은 상태이다.

동구청이 밝힌 총 소요 사업비는 750여 억원으로 사업비 확보계획은 그동안 구에서 청사 건립을 위해 정립해온 300억원과 불 필요한 구의 자산매각, 시 보조금 100억원 외에 차입채권발행 등의 방법으로 사업비를 확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총 사업비는 나와 있으나 후보지로 선정된 5곳에 대한 각각의 개별 사업비는 밝히지 않아 5곳중에 한곳이 이미 내정된것 이고 그곳에 750억의 사업비로 짓기로 되어 있는것 아니냐는 참석주민들의 반발이 있었다.

동구는 지난해 11월 지역대학교수 등 15명으로 구성된 동구신청사건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올해 1월 청사부지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발주를 시작으로 지난 2월 용역 중간보고와 3일 공청회를 통하여 5월 이내에 부지선정 최종 결정을 하여 2008년 하반기 착공하여 2011년 완공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