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등 지역경제 파장 커 대승적 결정으로 경제 활성화 유도해야 목소리 고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충청지역 향토기업인 길산그룹이 추진하는 한중합작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부산시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관련 산업의 전체 파이를 키워 경쟁력을 높이고, 충청과 부산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각의 반발을 덮고서라도 사업을 추진하는 결단력을 부산시가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길산그룹은 중국 청산철강과 1억 2000만 달러 규모 공동투자로 합작법인 GTS를 설립하고 부산 미음산단에 냉간압연공장 신설을 추진 중이다.

충청권 기업이 선도해 국내 철강산업의 판도를 바꾸게 될 이 사업은 현재 대기업 등의 반발로 인해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충청권 향토기업인 길산그룹의 사업 추진에 부산시도 많은 공을 들였지만, 일부 대기업의 반발이라는 암초를 만나 답보를 면치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 것.

이 때문에 충청지역에선 부산시가 당초 계획대로 길산그룹의 한중합작사업을 수용해, 사업 표류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개를 든다.

당장 충청권 향토기업인 길산그룹이 이 사업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면 그 여파는 고스란히 충청과 부산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이유다.

길산그룹 자체의 경영상 어려움이 우려되는 것은 물론 기업내 종사자들과 가족들의 삶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 여파가 지역 경제 전반에 파장을 미칠 수 있다는 것.

특히 일각에서는 ‘기회는 공평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철학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한중합작사업을 추진하는 길산그룹에게 기회를 줘, 철강업체간 공정한 경쟁을 유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업계의 한 인사는 “길산그룹이 추진하는 한중합작사업은 부산 경제는 물론 종사자들의 생계 등으로 인해 충청권 경제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기회 공평, 과정 공정이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서라도 부산시가 용단을 내려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