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유의 공직기강 해이 사태에 진상규명 및 대책 내놓을지 관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청사내 불법 미용시술에 대한 시 내부 감사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업무시간 공무원이 청사에서 불법시술을 받은 이 사건의 정황으로 미뤄볼 때,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상당기간 같은 일이 이뤄졌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는 것이 이유다.

28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시청사 내 불법 미용시술의 진상규명을 위한 내부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시 안팎에서는 이번 내부 감사를 통해 시가 크게 2가지에 대한 명확한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내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가 감사를 통해 밝혀야 할 주요 사항은 업무시간 시청사에서 이뤄진 불법행위에 동참한 공무원 규모가 어느정도가 되는지와, 오랜기간 진행된 관행인지 여부이다.

현재 시청 내부에선 직원들의 입을 통해 불법 미용 시술을 받은 직원이 수십명에 달한다는 얘기가 공공연히 나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상황은 업무시간 시청사내 불법행위가 오랜 기간 지속해서 공공연히 이뤄져왔다는 합리적 의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이번 사건으로 문제가 된 수유실은 여직원 휴게실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는 이유 등으로 인해 이 같은 의심에 신빙성을 더하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지역에서는 이번 사건을 발판삼아 허태정 대전시장이 어떤 대책을 내놓을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업무시간 공무원의 불법행위 자행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오랜기간 이어져 온 관행이라면, 공직기강을 바로잡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

이 같은 상황에서 시가 문제가 됐던 공무원 A씨를 전격적으로 전보조치하며 논란의 ‘꼬리자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시각도 고개를 들어, 허 시장의 고민은 깊어질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지역의 한 인사는 “시청사에서 업무시간에 공무원이 불법행위를 했다는 것은 허태정 시장 체제하에 공직기강이 얼마나 무너졌는지를 알 수 있는 척도”라고 비판한 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 지가 허 시장의 능력을 가늠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