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압승 부작용 속출 속 경기 침체 심판 가능성 제기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총선 앞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내우외환’을 겪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안팎에서 잇따라 악재가 불거지며 총선 가도 ‘가시밭길’을 예고하는 상황이다.

대전지역 민주당의 ‘집안문제’는 지난 지방선거 압승으로 나타난 부작용의 성격이 짙다.

대전지역 각급 지자체장 선거에서 ‘싹쓸이’ 완승을 거둔 뒤 나타난 행정 난맥상이 그대로 민주당의 악재가 되는 상황으로 이어지게 됐다는 것.

비근한 사례는 LNG발전소 추진 중단으로 불거진 오락가락 행정 논란, 민간공원 특례사업 표류에 따른 민-민 갈등, 시청 불법미용시술로 표출된 공무원 기강해이 등 다양하다.

이와 함께 서구청장 최측근의 비리의혹, 유성 장대 B지구 재개발 갈등, 대덕구의 김제동 고액 초청강연 논란 등 역시 유권자가 민주당 지지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만들기에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지방선거 압승으로 각급 지방의회에서 민주당이 절대 의석수를 차지한 점도 악재가 되는 상황이다.

대전시의회 특정의원의 예산심사 과정 볼펜던지기, 동료의원 성추행 등 구태가 잇따라 터지며 민주당의 후보 공천에 대한 허점을 고스란히 노출했다.

이와 함께 지자체장과 의회 다수당이 같은 민주당 일색으로 구성되며 나타난 ‘거수기 의회 무용론’ 역시 민주당 입장에선 고민거리다.

또 일부 민주당 지역위원회 별로 불거지고 있는 지방의원과 현역 의원간 갈등 역시 선거구도 및 판세를 뒤흔들 변수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대전지역 민주당을 둘러싼 총선 악재는 이뿐만이 아니다. 중앙발 악재 역시 차기 총선과정 지지율 제고의 발목을 잡게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 들어 심화된 충청인사 홀대는 물론, 경기 침체, 부동산 투기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에 대한 기소 등 중앙발 쟁점거리 산적 역시 총선 앞 민주당의 숙제라는 분석이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대선의 징검다리 성격으로 치러지는 총선은 ‘심판’의 성격이 다른 선거에 비해 짙다”고 전제한 뒤 “민주당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압승했다가 자만하는 모습을 보이면 차기 선거에서 심판받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