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충남도지명위가 주민의사 묻지 않고 일방적 결정 주장

▲ 태안군 고남면 면민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충남도지명위 지명결정 반대대책위(위원장 서재만) 회원들이 27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명 재심의 요구하고 있다.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태안군 고남면 주민들이 충남도지명위원회의 연육교 지명 결정에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고남면민들은 27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령~태안 연육교를 ‘원산안면대교’로 결정한 것에 대해 재심의를 요구하고 나선 것.

안면고남 발전협의회 등 12개 단체로 이뤄진 태안군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서재만, 이하 반대 대책위)는 이날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 간의 분란과 혼란을 초래하는 지명이기에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반대 대책위는 “태안군민은 지난 10년간 태안군과 보령시의 공통적 요소를 반영한 ‘솔빛대교’로 불려온 태안~보령간 해상교량의 명칭을 태안군민의 의사를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원산안몀대교’로 심의한 충남도지명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절대 수용 불가 방침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반대 대책위는 “둘 이상의 시군에 걸치는 지명에 관한 사항은 해당 자치단체장의 의견을 들은 후 심의·의결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지만 도 지명위원회는 태안군과 보령시 의견뿐 아니라 충남도의 중재안마저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도 지명위원회 개최 당일 일방적으로 긴급 자체 상정한 제4의 명칭을 의결해 절차적 정당성을 훼손 했다”고 주장했다.

또 도 주무부서장이 지난 8일 태안군수 면담을 통해 양 자치단체의 의견이 상이하다며 제3안으로 ‘천수만대교’로 중재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며 ”단순 요식행위였단 말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대 대책위는 “충남도가 중재 제안한 ‘천수만대교’에 대해 충분히 동의할 의사가 있었음에도 불구 제4의 명칭인 ‘원산안면대교’로 의결한 것은 그동안 군민의 눈과 귀를 흐르게 한 전력이었는가”라고 지적했다.

특히 반대 대책위는 “안면대교는 이미 안면도 연륙교 명칭으로 사용 중에 있어 혼란이 불 보듯 뻔하다”며 지명이 아닌 자치단체의 공통적 요소를 발굴해 선정한 사례가 많음에도 특정 지명을 넣어 시군간 분란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굳이 양 시군의 분란을 초래하게 될 특정 지명을 넣고자 하는 충남도와 도 지명위원회는 다른 뜻이 있거나 보이지 않는 손이 관여했는지에 대한 해명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