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육동일 시당위원장 강조... "대전시정은 책임전가 갈등조장 문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자유한국당 육동일 대전시당위원장은 23일 “집권여당이 브레이크 없는 벤츠를 타고 있다”고 꼬집었다.

견제와 균형이 상실돼 중앙과 지방 모두에서 갖가지 부작용을 양산하고 있다는 것이 골자다.

육 위원장은 이날 시당 당사에서 가진 5월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사의 아내 폭행 살인 등에 대한 질문을 받고 “예외적, 이례적 일이 아니다. 앞으로 더 많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모든 일에는 견제와 균형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무너지면 거침이 없어진다”며 “앞으로 더 많은 사건이 일어날 텐데 민주당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기들 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고생 많이 했고, 정의로운 일을 하다 일어난 일로 생각하는 것 같다”면서 “그것이 실패로 가는 길이다. 견제와 균형이 무너진 속에 부패, 비리, 범법이 난무할 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육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집권 2년간의 실정과 허태정 대전시장이 이끄는 시정의 난맥상에 대한 비판도 잊지 않았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무능, 오만, 독선적 국정운영으로 국민들의 실망감이 표출되고 있다”며 “경제는 총체적 위기고, 남북관계는 원점으로 회귀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육 위원장은 경제 위기의 근거로 ▲실업자 수 통계 작성이래 최대치 기록 ▲실업률, 청년실업률 등 역대 최고 ▲경제성장률 OECD 국가 중 꼴찌 ▲폐업률 89%, 자영업자 부채 600조 ▲상위 20%와 하위 20% 소득격차 13배로 증가 등을 들었다.

육 위원장은 대전시정과 관련해선 도시정체성 미정립, 위기극복 전략 부재, 개혁 리더십 미정립, 시민 분열 고조 등을 들은 뒤, 지난 4월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대전시장 지지도가 17개 광역단체 중 16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육 위원장은 대전시정과 관련해선 ▲낭비적 해외연수 ▲무리한 LNG 발전소 추진 ▲특혜 시비 ▲민간공원 특례사업 무능한 대처 ▲갈수록 퇴보하는 지역경제 ▲알 수 없는 대전방문의 해 준비 ▲숙제가 된 한밭운동장 이전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아쉬움이 크다. 여야정협의체 제안해 위기를 돌파하려 했지만 묵묵부답”이라면서 “책임을 전가하고 갈등을 조장하고 행정력을 낭비하는 것이 시정의 특징이 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