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민주당 지방의회 의장 아내 폭행 사망 등 악재에 지역내 논란도 심화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총선 앞 지역 안팎의 악재로 곤욕을 치르는 모습이다.

타지역 민주당 인사들이 아내 폭행 사망, 강제추행 등의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는 가운데, 지역에서도 특정인사의 인사개입 의혹 등이 제기되며 ‘엎친 데 덮친’ 상황을 연출하고 있는 것.

이 같은 상황은 1년도 남지 않은 차기 총선에서 민주당의 수권능력과 각종 선거과정 후보 공천의 정당성에 대한 의심을 자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정치적 의미가 적잖다는 분석이다.

최근 정치권에서는 민주당 인사들의 고민을 깊게 만들 수 있는 대형 악재가 잇따라 터지고 있다.

대표적 예는 민주당 소속 유승현 전 김포시의회 의장의 아내 골프채 폭행 살인 사건이다.

경기 김포경찰서는 최근 상해치사 혐의로 구속 수사를 진행했던 유 전 의장의 죄명을 살인죄로 변경했다.

유 전 의장의 휴대전화를 분석한 결과 살인을 계획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단어가 검색됐고, 아내를 골프채 2개가 부러지도록 폭행한 점 등이 살인죄 적용의 주된 이유다.

이와 함께 민주당 소속인 경기도 안산시장이 최근 정치자금법 위반 및 강제추행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것 역시 민주당 입장에선 악재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6·13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해 2월부터 같은 해 4월까지 지지자 A씨 등으로부터 수천만원을 받아 일부를 불법 선거자금으로 쓴 혐의와, 지난해 3월 A씨의 차량 안에서 강제추행을 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지역에서 벌어진 사건 역시 민주당 대전의 표정을 어둡게 만드는 악재다.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이 대전시티즌 부정선수 채용 연루 의혹으로 경찰에 입건된 것.

민주당 유력 정치인의 박범계 의원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 의장의 입건은 1년 앞으로 다가온 총선 국면 다양한 파장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보편적 분석이다.

지역의 한 인사는 “최근 민주당을 둘러싼 다양한 논란은 다가오는 선거 국면에서 유권자의 마음을 돌리는 악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집권세력에 대한 평가의 성격이 짙은 다음 선거에서 최근의 악재가 민주당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고 피력했다.

한편 지역정가에서는 지난해 지방선거 후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폭로로 불거진 부정선거 의혹 등 역시 차기 총선에서 쟁점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