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추진의 방향 제시 못한 채 논란 이어져.. 허태정 리더십 흔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 도시공원 행정이 활로를 찾지 못하고 미궁으로 빠져들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 취임 후 현재까지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의 뚜렷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한 채, ‘논란의 늪’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 것.

대전시 도시공원 행정의 낙맥을 엿볼 수 있는 단적인 사례는 월평공원이다.

허 시장이 인수위원회 시절부터 추진했던 공론화위원회에서 반대를 권고한 월평공원 정림지구 사업이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하면서 시민단체의 강력한 비판에 부딪쳤다.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는 9일 “대전시민의 선택은 도시공원 보전이었다”며 “정림지구 조건부 가결은 시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행위”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또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와의 약속을 저버린 행태로 규정하고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숙의민주주의 과정을 후퇴시킨 결과이자 지난하게 진행시켜 온 공론화 과정을 한순간에 수포로 돌려 버린 도시계획위원회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대전시를 향해 날을 세웠다.

월평공원 갈마지구에 대한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을 촉구했던 사업대상지 인근 주민들의 기류 변화 역시 대전시 공원행정의 부담을 더하고 있다.

월평공원을 지키기 위한 최적의 방안으로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을 요구했던 주민들이 대전시 재정으로 공원을 매입해 월평공원을 지키는 쪽으로 공원 보전의 방법을 바꾼 것.

월평공원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월평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위원회는 최근 대전시청을 찾아 허 시장에게 ‘월평공원 선매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허 시장이 지난해 말 기자간담회 당시 공론화위원회 결정 존중을 거론하며 지방채 발행 가능성을 열었던 것을 근거로 내세우며 월평공원을 지키기 위한 시의 적극적 움직임을 촉구한 것.

허 시장은 지난해 말 송년 기자 브리핑에서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의 민간특례사업 반대 권고 결정을 존중, 수용하겠다”고 했다.

또 “월평공원 갈마지구만 볼 때 매입비용은 1600억 원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면서 “도시공원 일몰제를 대비한 기금 집행과 추가 재정 마련이 불가피해, 지방채 발행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도기종 월평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위원회 회장은 “도시계획위원회는 공론화 결과를 반영한다는 한마디 말도 없이 내용도 없는 재심의를 결정해 사업을 진행하려 한다”고 했다.

이어 “꼭 갈마지구를 먼저 매입하고 다른 공원을 매입하라”면서 “모든 것이 세금인데 이럴 거면 공론화를 왜 했느냐. 시장의 의지가 무엇인지 말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