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조사 착수 속 종사자 업무 수행 어려움 이유 잠정 결정 배경 놓고 의견 분분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보조금 부정수급 의혹을 받고 있는 대전지역 A성폭력상담소의 폐소가 잠정 결정돼 논란이 일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 A성폭력상담소에 대한 부패신고 사건을 경찰청과 대전시 감사위원회에 송부한 상황에서 폐소가 추진되며, 배경에 이목이 쏠리는 상황이다.

1일 A성폭력상담소 운영기관에 따르면 지난달 운영위원회를 통해 상담소 폐소를 잠정 결정했다.

A성폭력상담소 종사자들이 최근 다양한 이유로 어려움을 호소해 더 이상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한데 다른 것이다.

A성폭력상담소 운영기관 관계자는 “종사자들이 업무에 어려움을 피력해 더 이상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돼 폐소를 잠정 결정했다. 아직 폐소신고는 안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A성폭력상담소의 보조금 부정수급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이 본격화된 상황이라는 데 있다.

보조금 부정수급 의혹에 대한 명확한 진실규명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폐소가 추진될 경우, 자칫 사태 파악에 차질을 빚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최근 국민권익위는 A성폭력상담소 보조금 부정수급에 대한 신고사건을 경찰과 시 감사 당국에 이첩했다.

경찰청에 송부된 사건은 현재 중부경찰서로 배정됐으며, 대전시 감사위원회 역시 이달부터 사태 파악에 착수할 계획이다.

권익위는 공문을 통해 성폭력상담소 보조금 부정수급 의혹에 대한 신고사항을 다른 기관에 이첩하지 말 것과, 처리결과를 통보할 것으로 요구했다.

또 조사과정에서 신고자 및 참고인 등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써달라고도 당부했다. 자칫 성폭력 피해자의 ‘2차 피해’를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지역사회에서는 A성폭력상담소에서 허위로 상담일지를 작성하게 하고, 기부 약정서를 작성해 인턴급여로 후원금을 강요받았다는 사실이 폭로돼 논란이 일었었다.

또 일부 성폭력상담소의 상담실적 부풀리기, 가해자에 후원금 강요, 공문서 위조를 통한 보조금 수령, 후원금으로 퇴직연금 사용, 서명위조, 성폭력 피해자 노출, 폭언 등의 불합리가 있다는 폭로도 나온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