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어섰다 지적 속 '남북 평화 정치적 이용' 의혹 눈초리도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대전지역 곳곳에 내걸은 현수막을 놓고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진이 담긴 현수막이 곳곳에 걸리며, ‘도’를 넘어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 조심스레 고개를 든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최근 각 지역위원회에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이 담긴 현수막을 내걸을 것을 하달했다.

남북정상회담 첫 돌을 기념하기 위해 민주당이 내걸은 현수막에는, ‘평화 더 큰 번영’이라는 문구와 함께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악수하는 사진이 담겨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담긴 현수막은 대전지역 7개 지역위원회별로 각 3장씩 걸린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에서는 민주당 현수막과 관련해 남북간 평화기류가 중요하다고 하더라도 아직까지 대치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도를 넘어선 처사라는 지적이 고개를 들고 있다.

문재인 정부 첫 국방백서에서 '북한군은 적'이라는 표현이 공식 삭제됐다 하더라도, 집권여당이 남북이 서로 군사적 위협을 하고 있는 상황을 간과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

이와 함께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남북간 평화 프레임’을 과도하게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의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이 남북간 평화 프레임으로 정치적 이득을 본 것으로 분석되는 상황에서, 차기 총선에서도 같은 이슈를 활용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지역의 한 인사는 이에 대해 “남북간 화해 협력이 시급하다는 데 이견은 없다”면서도 “하지만 남과 북이 서로 대치하는 상황에서 불과 얼마 전까지 주적이라고 날을 세웠던 김정은의 사진이 담긴 현수막을 집권여당 차원에서 내걸은 것을 쉽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인사는 “민주당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남북 화해 프레임으로 득을 봤다고 볼 수 있지만, 이 같은 상황이 모든 선거에서 적용된다고 할 수는 없다”며 “분단된 국가 국민들은 분단 그 자체보다 분단을 정치적 이득을 위해 이용하는 자들에 의하여 더 고통 받는다”라는 영화대사를 인용해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 첫 돌을 기념하기 위해 그때 모습이 담긴 현수막을 걸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