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도계위서 재심의 결정…지주 협의회 집회 열고 처리 요구

▲ 26일 월평 공원 갈마 지구 민간 특례 사업 추진을 요구하는 월평 공원 갈마 지구 지주 협의회와 이를 반대하는 측이 대전시 도시 계획 위원회가 열리는 대전시청 대 회의실 앞에서 각각의 의견을 적은 문구를 들어 보이고 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민선 6기에서 각종 절차를 거쳐 대전시 도시 계획 위원회(이하 도계위) 상정 절차만을 앞뒀던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추진의 가부가 결정 되지 못했다.

26일 열린 도계위에서는 대전 월평 공원 개발 행위 특례 사업 비공원 시설 결정과 경관 상세 계획을 다시 심의해 보완 의견을 대전시에 요구하면서 도계위 위원이 현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결론냈다.

지난 해 6·13 지방 선거에서 당선한 허태정 대전시장이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을 공론화 위원회에 책임을 떠민 것을 도계위에서 조차 회피한 셈이다.

실제 도계위 개최 전부터 위원들이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가부를 결정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힘이 실리던 상황이었다.

이 사업의 중대성을 감안할 때 위원 각자가 책임져야 하는 일은 피할 것이라는 해석에 따라서다.

도계위 개최에 앞서 월평 공원 갈마 지구 지주 협의회는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도계위의 처리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협의회는 허 시장 취임하면서 공론화를 주장하며 약 6개월 동안의 공론화위 운영 결과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반대 의견이 건의됐고, 이에 따라 협의회는 올 1월 26일 월평 공원 갈마 지구 등산로 3곳을 폐쇄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협의회는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이 무산될 경우 토지주들만 피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대전시민 전체가 피해를 보는 것이며, 공익을 앞세운 잘 못된 숙의 민주주의가 토지주는 물론 대전시 행정과 대전시민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에 동조한 정치권과 각종 환경 단체, 사회 단체는 엄중한 심판과 함께 책임을 져야한다고 강조하면서도 월평 공원 문제를 어떻게 현명하게 풀어갈 것인지 시민이 함께 고민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해 12월 27일 허 시장은 월평 공원 공론화위의 민간 특례 사업 추진 반대 의견에 이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다시 한 번 소용돌이에 빠져 현재에 이르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