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총선기획단 공천기준 얼개... 국민참여경선 선거인단 권리당원 불특정 다수 반반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이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경우 당내 경선을 거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또 국민참여경선 선거인단은 권리당원 50%와 불특정 다수 50%로 구성키로 방향을 정했다.

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은 16일 국회에서 4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내년 총선 공천 기준의 얼개를 잡았다.

내용을 살펴보면, 내년 총선에 현역 의원이 출마할 경우 전원 당내 경선을 거치도록 잠정 결정했다.

또 정치신인에 대해서는 10% 가산 규정을 신설키로 했다. 정치신인은 과거 공직선거에 출마하지 않은 이가 대상이다. 각급 시도당 및 지역위원장, 당내 경선 출마자는 가산 대상에서 배제된다.

관심을 모았던 여성·청년 출마자에 대한 가산 규정은 6·13 지방선거 기준을 준용키로 가닥을 잡았다.

민주당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여성은 심사 단계에서 15%, 경선 단계는 25%, 청년은 심사 단계에선 10-15%, 경선 단계는 나이에 따라 10-25%를 가산했다. 가산점이 중복되면 큰 가산점만 적용되고 감산도 마찬가지다.

공천 방식을 국민참여경선으로 가닥을 잡았다. 선거인단은 권리당원 50%와 불특정 다수 50%로 구성된다.

민주당은 권리당원 선거인단은 해당 선거구의 권리당원 전원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으며, 안심번호 선거인단의 경우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이용해 구성하기로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달 중 특별당규 형식으로 내년 총선 공천에 적용할 기준을 정하고, 전 당원 투표 등을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