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5명... 유성보건소 늑장보고 책임론 확산될 듯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홍역 환자가 15일 2명 더 추가됐다. 이로써 대전의 홍역 확진자는 15명으로 늘게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미국 출장까지 미루며 홍역 예방을 당부한 날에 맞춰, 홍역 추가 확진자가 나오면 대전시 보건행정 당국은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하게 됐다.

이날 시에 따르면 유성의 A소아병원에서 외래 및 입원전력이 있는 2명이 추가로 홍역 확진판정을 받았다.

A소아병원은 앞서 홍역환자가 다수 발생한 곳이자 지역 최초로 홍역 확진자가 나온 곳으로 알려져 있다.

유성의 A소아병원에서 계속해서 홍역 확진자가 나오며, 유성구보건소의 홍역 확진 늑장 보고가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보건소에서 홍역 확진에 대해 대전시에 보고해야 할 의무가 없다고 하더라도, 시가 상황을 뒤늦게 파악하는데 일정 영향을 미친만큼 최소한의 책임은 져야 한다는 것.

특히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유성구보건소가 선제적으로 대응했다면 지금과 같은 홍역환자 증가를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어,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실제 대전지역 홍역 환자 확산의 시작은 유성지역의 한 소아전문병원에서 시작됐는데, 이 소아병원에 입원한 생후 7개월 아기가 지난달 28일 홍역 확진을 받은 뒤 8일이 지난 5일 대전시에서 홍역발생 사실을 인지한 것으로 알려지며 초기대응에 허점을 보였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최초 확진자 발견의 경우 소아병원 관할 보건소에서 제대로 시에 보고만 했어도 좀 더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었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돼 문제의 심각성을 키운 상황이다.

당초 대전지역 일선 보건소에서도 공주시보건소 등으로부터 첫 확진자와 접촉한 병원 의료진과 환자 명단 등을 통보받고도 시에 발생사실을 알리지 않아 추가 확진을 막는 대응에 실패했다는 것이다.

한편 허태정 대전시장은 15일 긴급현안회의를 갖고 “이번 홍역 발병과정에서 보고의무와 절차에 관한 대응 미흡으로 문제가 커졌다는 지적이 있다”며 “지금까지 제기된 여러 지적을 바탕으로 법적 의무보다 더욱 꼼꼼한 감염병 대응시스템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