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공원 특례사업 인근지역 주민들, 허태정 시장 늑장행정 비판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은 정부출연연 노조의 대표나 정의당의 시장 같다.”

“대전시는 다른 단체·기관의 눈치를 보지 말고 법과 절차대로 하라.”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추진 중인 대전 유성 매봉공원 인근지역 주민들의 11일 외침이다.

매봉공원 인근에 거주하는 시민과 도룡동 주민 비상대책위원회 등은 이날 대전시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을 강력 촉구했다.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은 매봉산 토지주협의회 회장은 “대전시가 제대로 일을 안해 이 자리에 모였다”며 “(매봉공원 사업이) 공원위원회를 통과한 지 1년이 지나도록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시키지 않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대전시 공무원과 시장이 이 일을 안하려고 자꾸 반대쪽으로 틀기 때문”이라며 “우리가 왜 수십년 동안 땅 갖고 세금만 냈냐. 시가 법과 절차대로 하지 않고 주변에 휘둘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전시장은 시민의 시장이 아닌 출연연 노조의 대표나 정의당의 시장 같다”면서 “시장은 이 일을 하려는 것인지 반대하는 것인지 정확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지주들은 사업을 하지 않으려면 매봉공원 특례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출연연 노조나 환경단체에서 부지를 매입하라고도 했다.

지주협의회 회장은 “출연연 노조나 환경단체는 ‘쾌적한 연구를 위해 보존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땅 값을 내고 사라”면서 “허태정 시장은 다른 기관·단체의 눈치를 보지 말고 법과 절차대로 진행하라”고 강조했다.

매봉공원 인근 아파트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대전시의회 A의원이 제기한 매봉공원 맹지 주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이 시민은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자료를 제시하며 “대전시의원이 ‘국유지여서 개발 할 수 없다. 맹지’라고 말했다”며 “그 국유지는 모두 도로용지”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그 사람들이 말하는 가짜뉴스가 아니라 법에 의한 진실을 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