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이하 지방정부협의회)는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기후변화대응 및 에너지전환산업 육성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위원들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중앙과 지역 간 에너지전환 및 기후변화 공동대응 필요성을 공감하고 재상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회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의원과 김성환 의원을 비롯해 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염태영 수원시장, 사무총장인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 등 지자체장과 지역에너지전환전국네트워크 이유진 대표 등 시민단체도 자리를 함께 했다.

지방정부협의회는 이날 국회에 중앙정부, 국회, 지방정부, 시민단체가 모인 상시적 에너지정책협의체 구성을 통해 에너지전환정책 등에 대한 공식 논의기구 마련을 제안했다. 또한 지자체의 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전력산업기반기금의 지방정부 전용 특별회계 도입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주민들이 참여하는 지역에너지센터 설립 운용 지원 요청과 함께 산업부 내 지역에너지정책 전담 부서 설치를 통한 중앙, 지역의 협력체계 구축 마련도 강조했다.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지방정부협의회 사무총장)은 “에너지전환정책은 지자체 적극적인 노력 속에 주민의 인식개선과 참여가 핵심이다”며, “이를 위해 국회와 중앙정부 차원의 제도 마련과 지원이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