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서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체납액을 줄이고 안정적인 지방재정 확보를 위하여 이달부터 오는 6월 말까지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일제정리기간’ 운영하여 강도 높은 체납액 징수에 총력을 기울인다.

서구는 먼저 3백만 원 이상 고액 체납자에 대하여 6급 이상 팀장을 중심으로 권역별 체납액 징수팀을 구성, 지난 3월 체납 사유 및 재산 상황 등 실태조사를 마쳤다.

이달부터는 징수팀과 체납자를 일대일로 매치, 현장을 방문해 납부 독려하는 등 고액 체납자를 집중 관리하여, 채권 확보를 위한 공매 등 과감한 체납처분시행 징수의 극대화를 꾀할 방침이다.

또한, 약 54%를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관련 체납액 최소화를 위해 자동인식영치 전담 차량 2대 및 구ㆍ동 합동 9개 팀 34명의 영치반을 편성하여, 주간은 물론 새벽 야간 등에도 번호판 영치 활동을 하여 체납액 정리에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더불어, 저소득층이나 장기 투병과 재해 등으로 생계가 곤란한 체납자는 재산 압류나 신용불량 등록 등 체납처분을 보류하고, 일시납부가 어려운 경우에는 분할 납부 유도 등을 통해 서민 생활에 어려움이 생기지 않도록 맞춤형 징수활동도 병행하여 납세자를 적극 지원한다.

구 관계자는 “부과된 세금은 반드시 내야 한다는 납세 의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체납액 정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방세 및 세외수입은 우리 지역 발전을 위하여 소중하게 사용되고 있는 만큼 성실히 납세의무를 다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