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 개발 직격탄 우려 속 탈락 자치구 '선물'에 관심 고조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베이스볼 드림파크 대상지 선정 후에도, 입지 경쟁 과열로 인한 여진이 가시지 않는 모습이다.

대전역세권 개발 직격탄 우려는 물론, 각 자치구별 베이스볼 드림파크 불발에 따른 ‘민심 달래기’로 인해 또 다른 논란이 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베이스볼 드림파크 중구 한밭야구장 입지 확정 후 바로 직격탄을 맞은 쪽은 동구다.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사업에 또 다시 ‘먹구름’이 드리워진 것.

실제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투자가 유력시 됐던 A기업은 28일 공모 불참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A기업은 대전역세권 개발을 위해 1조 4000억 원-1조 5000억 원 가량의 투자를 검토했지만, 베이스볼 드림파크 유치가 불발되면서 이를 접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일부 자치구에서 베이스볼 드림파크 불발에 따라 격앙된 민심을 잠재우기 위한 ‘반대급부’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또 다른 논란이 우려되고 있다.

베이스볼 드림파크 불발에 따른 반대급부를 표면적으로 요구해 논란의 불씨를 지핀 쪽은 대덕구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베이스볼 드림파크 입지 결정 수용을 발표하며 제2대덕밸리 첨단산단의 조속한 추진과 대덕연구개발특구의 기술이 실증화 단계를 거쳐 대전산단과 대덕산단에서 사업화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같은 박 청장의 요구는 다른 자치구에서 베이스볼 드림파크를 고리로 한 새로운 지원을 요구하는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지역의 한 인사는 “베이스볼 드림파크 입지가 원래 공약대로 결론이 났지만, 과열경쟁 등으로 인해 각 구청장에서는 이에 준하는 새로운 시책사업을 요구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에 대한 대응정도가 허태정 시장의 능력을 가늠하는 잣대가 될 수도 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