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교육사업 총량제 등 교육전념 여건 조성계획 추진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교원에 대한 교육사업 총량제가 시행된다. 또 교원의 교육 전념요건 모니터링도 강화된다.

대전시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교원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 종합계획'을 수립해 실행한다고 25일 밝혔다.

교원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은 교육사업 총량 감축, 행정업무 경감 지원 내실화, 교무지원전담팀 운영을 활성화 등으로 방향을 잡아 추진된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시교육청은 교육사업 총량 감축을 위한 ‘교육사업 총량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 기관(부서)의 교육사업을 대상으로 직무분석과 정책평가를 실시하고, 학교현장과 관련 부서의 의견을 수렴한 후 교육적 효과가 적은 교육사업을 우선 폐지할 예정이다.

교육사업 총량제는 2018년에 실시했던 ‘교육사업(과제) 정비’와 달리 감축량을 설정해 현장의 교원이 체감할 수 있도록 교육사업의 총량을 감축할 예정이다.

또 ‘교원 행정업무 경감 매뉴얼’을 제작해 학교 현장에서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추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와 우수 사례를 안내할 예정이다.

‘교원 행정업무 경감 추진 협의회’를 통해 각 기관(부서) 행사의 통합, 축소, 일괄 추진 등을 결정하여 현장의 업무 간소화를 실천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와 함께 현장 의견 수렴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교원 중심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 모니터단’을 구성하고 현장의견 수렴, 교육전념 여건 조성 시책사업 모니터링 등을 실시한다.

교육전념 여건 조성 만족도 조사를 통해 정책 추진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피드백을 받을 예정이다.

이송옥 교육정책과장은 “이번 교원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 종합 계획 추진으로 현장 교원의 실질적인 업무경감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