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은 11일 지역 대중교통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 홍보를 주문했다. 이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진행된 주간업무회의에서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지난번 정부 예타 면제사업 발표 후 도시철도 2호선 기종 등 국소적인 부분만 거론되는 경향이 있다”며 “본질은 2호선과 함께 3호선 역할을 할 충청권광역철도 건설, 이에 따른 시내버스 노선 개편 등 우리 시 대중교통이 도시계획 차원에서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궁극적으로 승용차 없이도 불편하지 않은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를 만드는 것”며 “완전히 새로운 대중교통 체계라는 것을 시민이 인식할 수 있도록 홍보하라”고 지시했다.

3·8민주의거 첫 국가기념식을 평가하고, 기념관 건립사업이 잘 진행되도록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허 시장은 “이번 기념식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3·8민주의거 기념관 건립의 정부차원 지원을 약속했다”며 “이를 계기로 대전의 민주운동사를 전체적으로 재조명할 계기로 삼자”고 당부했다.

그는 “3·8민주의거가 앞서 있었던 대구 2·28민주의거보다 규모도 몇 배 크고 시민까지 참여해 큰 의미를 담고 있지만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며 “이번 기회에 대전시민이 자부심을 갖도록 널리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