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식 대전시의원, 대전어린이집연합회 공동 촉구... 맞춤형보육제도 전면 폐지 등 요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어린이집의 보육비용 현실화와 보육교직원 권익 보장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전시의회 김인식 의원과 (사)대전어린이집연합회는 26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보육의 질 개선을 위한 관계당국의 태도개선을 촉구했다.

김 의원 등은 기자회견을 통해 “영유아를 제대로 보육할 수 있는 보육비용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영유아를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 표준보육비용을 산출하고 100% 지원해 달라는 것이 골자다.

이들은 “최저임금 인상 등 물가상승분을 반영해 보육료를 산정하고 지원하는 것은 국가책임 보육의 시작”이라며 “정부와 국회는 보육에 대한 책임을 다하라”고 했다.

어린이집 누리과정비의 정상화와 보육체제 개편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 의원 등은 “누리과정은 127만 6000명의 만 3-5세 아동에게 국가가 공정한 보육·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중 58만 1298명의 아이들이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데 누리과정비용을 6년간 동결하고, 유치원에 비해 차등 지원 받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교사들 역시 턱 없이 낮은 처우개선비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며 “이는 아동권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 정부의 국정기조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어린이집 연합회는 “‘보육 질 개선, 학부모 만족도 제고’라는 맞춤형보육제도는 보육재정 절감으로 변질돼 보육 질적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맞춤형을 전면 폐지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과 어린이집 연합회는 최종적으로 ▲물가상승분 반영 보육료산정체계 구축 ▲전담 보육교사 및 보조교사 배치 ▲어린이집 누리과정 정상화 ▲맞춤형보육제도 전면 폐지 ▲국공립 및 정부지원시설 인건비 현실화를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우리의 요구사항 이행을 위한 책임있는 조치가 없을 경우 오는 3월 28일 집회를 시작으로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