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졸속행정 규정 시민 의견 수렴 강력 촉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충청권 4개 광역단체의 2030 아시안게임 유치가 ‘암초’에 부딪쳤다.

정의당 4개 시·도당에서 18일 아시안게임 유치를 졸속행정으로 규정하고 시민 의견 수렴을 촉구하고 나선 것.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같은 민주·진보 성향의 정치적 색채를 견지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아시안게임 엇박자는 정치적으로 적잖은 의미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은 이날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2030 아시안게임 유치 추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정의당은 아시안게임 유치 추진에 대해 “막대한 지방재정 지출이 예상됨에도 충청권 4개 광역시도 어이서도 업무협약에 앞서 시민 의사 수렴을 한 곳이 없었다”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1조 2000억 원을 4개 광역시도로 나눠 3000억 원으로 개최 가능하다는 단순한 계산은 이번 유치계획이 제대로 준비된 안이 아니라는 것을 드러낸다”며 졸속행정에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많은 국내외 사례를 통해 국제스포츠 대회가 지역의 재정부담을 만들고 지역민 삶을 하락시킨 사례를 보았다”며 “돈먹는 하마로 전락한 대규모 스포츠 대회를 봐온 시민들의 우려는 매우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아시안게임 유치에 앞서 선행돼야 할 조치로 3가지를 제시했다.

▲기존 시설 최대한 활용을 통한 규모 최소화 ▲경제성 분석 및 투명한 시민 공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절차 마련이 그것이다.

정의당은 3가지 선행절차 이행을 촉구하며 감시활동에 나설 것을 결의한 뒤 “우리는 2030 아시안게임이 충청민의 삶에 보탬이 되지 않는다면 이를 철회시키기 위한 활동에 앞장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