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여야 3당, 한화 폭발사고 희생자 추모하며 안전대책 마련 촉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각 정당이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로 숨진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일하다 죽지 않는 나라를 만들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최근 노동 현장에서는 청년들의 안타까운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더 이상 청년 노동자들이 위험한 노동으로 내몰려 희생으로 이어지는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청년의 희생이 계속되는 현장에 대한 철저한 사회적 진상규명과 더불어 ‘위험의 청년화’, ‘위험의 외주화’의 고리를 끊고 ‘사람이 먼저다’라는 기본원칙 아래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치권도 불필요한 정쟁과 공전을 멈추고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근로환경 개선을 통한 안전 확보를 촉구했다.

한국당은 “일터를 늘리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일터에서 일하다 죽지 않게 하는 것”이라며 “근로환경의 개선 없이 일자리만 찍어낸다면 죽음으로 등을 떠미는 것과 다름없다”고 무분별한 일자리 창출 정책의 허점을 꼬집었다.

이어 한국당은 “안전을 챙기는 것을 비용이 아닌 생명에 대한 투자로 생각해야 한다”며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여 관행적 인재(人災)의 발생을 막고 근로환경개선을 위한 안전 확보에 힘써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국가 보안목표 ‘가급’에 해당하는 중요 시설에서 계속되는 참극으로 국민의 안전이 불안한 상황”이라며 “젊은 근로자의 생명까지 앗아간 현실이 더욱 가슴 아픈 일이며 다시금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화 측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안전인 만큼 위험한 공정에 대한 완벽한 안전조치를 강화하기를 바란다”며 “철저한 원인 규명을 통해 재발방지가 되어야 하며, 본 사건과 관련된 책임자의 엄중한 문책을 촉구하는 바이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