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등록 추진 계획…남측 설치 최초 감시 초소 상징성 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문화재청이 비무장 지대(DMZ) 내 동해안 감시 초소(GP)의 문화재적 가치 검토를 위한 관계 전문가 현지조사를 14일 실시했다.

이번에 현지 조사한 동해안 감시 초소는 지난 해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9.19 군사 분야 합의서에 따라 비무장 지대 내 남측 감시 초소 11곳의 시범 철거 진행 과정에서 역사적 상징성과 평화적 활용 가능성 등을 고려해 보존이 결정된 바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관계 전문가 현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문화재 위원회의 심층적인 검토·심의 절차를 거쳐 앞으로 문화재 등록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국방부 등 관계 부처와 협의해 동해안 감시 초소가 평화와 번영을 여는 상징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활용 방안을 고려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감시 초소 철거 과정에서 발생한 잔해물의 기록화와 역사 문화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군부대 문화재 조사 사업과 연계해 비무장 지대 내 감시 초소의 기초 학술 조사 역시 연차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동해안 감시 초소는 금강산 자락과 해금강,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가 전해지는 감호 등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이다.

특히 1953년 군사 정전 협정 체결 직후 남측에 설치한 최초의 감시 초소라는 점에서 그 상징성과 역사적 의미가 크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