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공감 누리서 강조…집권 2년차 리더십도 오리무중 지적

▲ 12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직장 교육인 공감 누리에서 부서간 칸막이 낮추기와 시정에 시민 참여를 강조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국정 농단의 주역으로 비판하면서 지방 권력을 통째로 넘겨 받은 허태정 대전시장이 이제 그의 정책을 따라 가기로 한 모양이다.

12일 허 시장은 직장 교육인 공감 누리 직원과의 공감 토크에서 공직 문화 변화상과 주요 시정 방향을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공감 누리에서 허 시장은 "시 업무와 연관된 사회 갈등 요소는 대부분 복합 원인이 있고, 시정 거대 담론은 몇 개 실·국이 결합해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시대"라며 "우리는 부서 폐쇄성을 극복하고 칸막이를 낮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부서 칸막이 낮추기라는 짧은 문장은 어딘지 익숙하다.

2013년 3월 박근혜 전 대통령은 대통령 주재 수석 비서관 회의에서 "새 정부에서는 반드시 모든 부처가 국정 철학을 공유하고, 부처간 칸막이 철폐를 통해서 일관성과 효율성을 가지고 추진력을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의 부처간 칸막이 철폐와 허 시장의 부서간 칸막이 낮추기는 국정과 시정의 차이만 있을 공통점을 드러내는 대목이다.

국정 농단의 주역으로 비판은 했지만, 필요에 따른 것은 취하겠다는 것과 다름 아니기도 하다.

공감 누리에서 드러난 선출직 단체장으로 리더십은 여전히 안개 속이다.

이날 허 시장은 "시민이 자기 의사를 적극 표현하는 시민 주권 시대에 시민 참여 일상화는 행정 패러다임 변화의 필수 요소"라며 "익숙하지 않아도 인내를 갖고 시민과 대화하는 문화를 확산시켜야 한다. 시민 주권 시대는 시민의 힘만 강조하는 게 아니라 시정이 시민과 함께 하자는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처럼 행정에 시민 참여를 언급하는 허 시장의 이면에는 책임 지지 않겠다는 의도가 숨겨져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선출직 단체장이 당선 후 4년 동안 자신의 정책을 책임지고 이끌면서 다음 선거에서 이를 표로 평가 받는 것이 기본이라는 이유에 따라서다.

그러나 허 시장은 여기에 시민을 끌어 들이면서 자신의 정책에 책임을 미룰 상대를 찾았다는 것이다. 시장이 결정한 것이 아닌 시민이 참여해서 결정한 것으로 뒤 바꿀 수 있다는 의미와 같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