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현안 놓고 논쟁 중 욕설 주장 제기... 해당 단체장 "에이씨라 했을 뿐, 욕은 안했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단체장이 주민과의 대화에서 욕설을 했다는 논란에 훱싸였다.

해당 단체장은 ‘에이씨’라고 했을 뿐 욕설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 진위여부에 이목이 집중된다.

단체장의 욕설 논란은 진위 여부에 따라 자질에 대한 의심은 물론, 공천한 소속정당의 책임론까지 불러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복수의 계룡시민 등에 따르면 민주당 단체장 욕설 논란은 11일 열린 계룡시장과 두마면민간 대화 자리에서 불거졌다. 쟁점은 계룡시가 추진하는 의료세탁물공장 유치 문제다.

일부 시민이 의료세탁물공장 유치 철회를 촉구했고, 최홍묵 시장이 “전국 의료세탁물공장 중 민원이 제기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며 강행 의사를 밝히며 대화 자리에는 긴장감이 돌았다.

결국 찬반을 둘러싼 논쟁이 격해졌고 일부 시민과 공직자들은 몸싸움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한 시민이 “시장이 XX라고 하네”라고 재차 말하며 시장의 욕설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대해 최 시장은 “의료폐기물공장 문제로 아수라장이 됐고, 뒤에 있는 분들이 이새끼 저새끼 하는 말을 들었다”면서 “욕을 한 것은 아니고 (기분이 상해) 에이씨 소리는 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 시장은 “내가 시민들이 다 있는 곳에서 욕을 하고 그러겠느냐”고도 덧붙였다.

계룡시는 시장의 욕설이 ‘확인되지 않은 일부의 주장’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시 관계자는 “행사에 참석한 몇 사람에게 문의했는데, 시장의 욕설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일부 시민의 주장일 뿐이다. 더 이상 해명할 말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와 관련 이용권 계룡시병원의료세탁물공장 입주반대시민대책위원장은 “참담하다. 시민과의 대화에서 욕설을 남발하는 시장이 어디 있느냐”며 “대화 의지도 없으면서 이런 자리를 왜 만들었느냐”라고 불편한 심경을 숨기지 않았다.

이어 이 위원장은 “시장의 욕설을 결코 묵인하지 않겠다. 이는 시민의 자존심을 처참히 짓밟은 것”이라며 “시장의 공식 사과를 촉구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