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민생 노력 주문 이어져... 북미회담, 국가안보에는 온도차 민심 전해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2019년 설 명절 밥상머리 최대 화두는 뭘까.

지역 정치권은 올해 설 명절 최대 이슈로 ‘경제’를 꼽았다.

설 연휴를 마치고 일상으로 복귀한 7일 여야 정치권은 각각의 해석은 다르면서도, 지역민들이 경제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올해 설 명절의 방점을 먹고사는 문제와, 비핵화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 약속에 대한 기대로 꼽았다.

조 위원장은 “시민들이 먹고 사는 문제를 가장 많이 말씀하셨다”며 “정치권 전체가 싸우지 말고 민생을 위해 노력해 달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성과를 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속도감 있게 구체화됐으면 한다는 바람을 느낄 수 있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대덕특구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대한 기대도 적잖았다”고 전했다.

육동일 자유한국당 시당위원장은 자영업 붕괴 등 경제위기 상황에 무게를 실었다.

육 위원장은 “경제가 어렵고 미래가 불투명해 기대와 희망을 갖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많았다”며 “대전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많기 때문에 이들이 겪는 고통이나 불안감은 최고조에 이르지 않았나 하는 판단이 들었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육 위원장은 “안보에 대한 얘기도 있었다”며 “북미회담을 앞뒀기 때문에 다시 한번 기대를 가져볼 만 하지만 북미중심으로 가다보니 국가안보가 상당히 불안하다는 점을 많이들 얘기했다”고 했다.

정의당은 당내 최우선 과제인 정치개혁법안 처리에 대한 민심에 귀를 기울인 모습이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관련 얘기가 많았다”며 “지난 12월 15일 합의를 했었는데, 합의 자체가 없었던 것처럼 하는 모습 자체가 정치개혁이 필요하다는 반증 아니겠는가 하는 지적이 있었다”고 밝혔다.

지역과 관련해서는 “트램 건설이 대중교통 혁신의 계기가 돼야 하는데 그런 것을 뒷받침하는 계획이 없어 아쉽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