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기초의회 의장단 외유성 해외연수 이후 예산관리 철저 목소리 고조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전국시군자치구의장단협의회 예산을 보다 투명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의 혈세로 마련됐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사용내역 등이 공개되지 않고 있는 점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

의장단협의회 예산 관리의 필요성은 최근 대전지역 자치구의회 의장 3명의 해외연수로 인해 표면화됐다.

7일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대전 유성구의회, 대덕구의회, 서구의회 등 3개 기초의회 의장은 지난달 태국으로 외유성 해외연수를 다녀왔다.

이들은 해외연수라는 명목으로 태국으로 여행을 떠났지만 전체 일정이 관광 일색으로 진행돼 외유를 다녀왔다는 비판을 받았다.

특히 의장들은 이번 태국 외유에서 시민 혈세로 마련된 시군자치구의장단협의회 예산을 사용하려다가 상황 변화로 개인경비를 부담하며, 공금유용 의혹까지 받게 됐다.

해외연수를 떠난 의장 3명이 여행경비를 각각 각출하기로 하고, 당초 협의회 예산으로 지불된 돈은 하경옥 유성구의회 의장이 개인 돈으로 메꿔 넣으며 예산 운용의 문제점을 노출한 것.

또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의장단협의회의 운영예산 방문 운영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는 다양한 증언도 쏟아져 나오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지역 안팎에서는 각급 자치구에서 예산을 각출해서 마련하는 시군자치구의장단협의회 예산을 보다 투명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연수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예산집행 전 심사나 사후 보고서 제출 등 예산의 방만한 운영을 막을 최소한의 조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지역의 한 지방의원 출신의 인사는 “시민의 세금으로 마련된 예산을 아무런 계획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라며 “의장협의회 부담금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혈세낭비를 막기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전국시군자치구의장단협의회는 작년까지 각 자치구별로 600만 원씩 걷던 부담금을 올해부터 700만 원으로 인상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