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47개 사업에 351억 투입…사업 효율성과 만족도 높일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 청년 정책이 안정기를 넘어 도약기로 접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는 지난 달 조직 개편을 통해 청년 정책 전담 부서인 청년정책과를 출범시켰다.

시에 따르면 역대 최고 수준의 청년 실업율, 주거 빈곤, 생활고 등 지역 청년의 다양한 요구가 분출되는 시기에 맞춰 청년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정책, 47개 사업에 351억 원을 투입해 청년의 삶 전반의 어려움 해결에 노력하고 있다.

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올해 안정기를 넘어 도약하는 해로 정하고, 청년 취·창업, 주거 복지, 문화 예술, 활동 지원 등 청년과의 소통 채널 다양화와 피드백 기능 강화, 신규 사업 발굴과 추진 체계 정비 등 정책의 총괄 기능 강화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담당 부서의 총괄 기능 강화를 위해 각 부서에 산재한 모든 청년 정책 사업의 사전 예산 심의로 사업 효율성을 높이고 청년 정책의 만족도를 높이기로 했다.

청년 정책 예산 사전 심의제는 시에서 추진하는 청년 정책이 청년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인지, 사업의 필요성과 중복 여부, 유사 사업의 통합, 정책 설계의 적정성 등을 심의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 제도는 자체 신규 사업과 증·감액 사업을 심의 대상으로 하며, 정부 부처 매칭 사업과 매년 반복 사업, 계속 사업은 심의 대상에서 제외한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 청년 정책 위원회를 전문 분과 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청년 중간 조직 신설, 청년의 정책 참여를 위한 청년 위원 할당 목표제, 청년 사업 인센티브제, 청년 의회 정례화, 대학과의 다양한 협력 사업 발굴 지원 등 절차를 거쳐 단계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