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복지국 기자 간담회…차별 받지 않는 복지 도시 구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올해 복지 정책 방향과 실천 계획을 발표했다.

30일 시 보건복지국은 올해 복지 분야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하면서 올해 복지 정책 방향으로 모든 시민이 인간 다운 삶의 품격을 누리는 복지 도시 구현을 제시했다.

또 이를 위한 실천 방안으로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과 대전 의료원 등 의료 복지 인프라 확충, 노인과 장애인 등 취약 계층 지원 강화를 분야별로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사각 없는 복지 도시 구현을 위해 사회적 복지 안전망을 견고히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올해 노인 1만 6000개, 장애인 4000개, 자활 근로 1만 8000개 등 복지 일거리 3만 1000개를 제공하고, 매년 8~10%씩 확대해 2022년까지 4만 3000개를 창출해 취약 계층의 생활 안정을 도모할 예정이다.

돌봄 친화 도시 구현을 위해서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대전형 돌봄 모델 개발과 다양한 돌봄 서비스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한 서회 서비스원 설립 연구 용역 역시 올해 안에 실시하기로 했다.

시민에게 맞춤형 공공 의료 서비스 확대 제공을 위해 의료 복지 인프라도 구축한다.

올 4월 대전 의료원 설립을 위한 정부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예타 통과를 위한 행정력에 집중하기로 했다.

지난 해 7월 공모 사업에 선정된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은 올해까지 실시 설계를 마치고, 내년 2월 착공해 2021년 10월 개원을 목표로 한다.

이 밖에 시립 치매 요양 병원 건립, 장애인 구강 진료 센터 설치로 차질 없이 추진, 계층별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품위있는 노후 생활 보장을 위해 어르신 사회 활동과 여가 생활 지원 서비스를 확충하기로 했다.

50+ 세대의 새로운 삶을 지원하는 새로 시작 재단 설립은 올해 안에 타당성 검토를 실시, 내년 법인 설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내년 말 개원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 추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서구와 유성구에는 각각 1곳씩 노인 복지관 건립을 지원하고, 자연 장지 3000기 확충 등 장사 시설 개선 사업 역시 추진한다.

이와 함께 장애인 자활·자립 지원과 사회 복지 종사자에 월 3만원 정액 급식비 지원, 명절 휴가비 미 지원 국비 지원 시설 종사자에 100만원 명절 휴가비 신설, 국가 유공자·유족 위문 금액 상향 지급, 65세 이상 노인에기 지급하는 기초 연금 인상 등이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