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대상지 주민들 대전 중구청 앞 대규모 집회... "허가땐 끝장 투쟁 불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중구 어남동 건설폐기물처리시설 건설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은 29일 대전 중구청에서 대규모 집회를 갖고, 건설 반대 입장을 천명했다.

특히 주민들은 구에서 폐기물처리시설에 대한 허가를 내줄 경우 ‘끝장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피력, 최종 결론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주민대표로 나선 권덕원 금동 통장은 “바로 옆 동네 어남동에 건축물폐기처리장에 설립된다고 들어 반대 집회에 참여했다”며 “25톤 레미콘이 왔다갔다 하면 당연히 생존권에 문제가되지 않겠느냐”고 문제를 제기 했다.

이어 권 통장은 “이미 어남동엔 크고 작은 업체가 많다. 도로 파손이 많이 발생하는데 고쳐지는 것은 없다”며 “현재 미세먼지, 환경문제 등이 말 많지 않느냐. 25톤 레미콘이 다닌다 생각해봐라. 진동도 울리고 소음도 문제다. 이는 생존권 문제”라고 강조했다.

권 통장은 “처리장 부지는 완전 청정지역이다. 물 깨끗하고 공기 좋은 그 곳에 왜 폐기처리장을 세우느냐. 끝까지 싸우겠다”며 “생명과 담보된 문제로, 구가 끝까지 추진한다면 끝까지 싸우겠다”고 천명했다.

어남동 폐기물처리시설 입지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구는 지난 2017년 도시계획위원회에 이 사안을 올렸다가 주민 피해 등을 이유로 부결시킨 바 있다.

이후 업체가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결국 작년 대법원에서 업체가 최종 승소함에 따라 건설을 막기가 어려워진 상황이 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