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성 이벤트로 곤란 판단…오는 손님도 내쫓는 행정력 비판 나와

▲ 지난 해 12월 10일 서울에서 열린 대전 방문의 해 선포식 후 광화문 앞에서는 시민 서포터즈와 홍보 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길거리 홍보에 나서 내년 대전 방문의 해를 전국에 알렸다. 시는 불과 1개월 만에 대전 방문의 해를 2021년까지 그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올해 대전 방문의 해가 허태정 대전시장 임기 내내 진행, 정치적·행정적 부담을 스스로 키웠다는 분석이다.

8일 대전시는 올해 대전 방문의 해를 2021년까지 3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역 여행 여건에 따라 단년도, 1회성 이벤트로는 대전 여행의 획기적인 변화와 발전을 기대하기 곤란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최소 3년 동안 집중적인 사업 추진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올해가 대전시 출범 70주년, 광역시 승격 30주년을 맞아 추진한 대전 방문의 해를 오뉴월 엿가락 늘리 듯 한다는데 비판도 높다.

관광 여건이 다르지만, 전남 순천시의 경우 올해가 대전시와 마찬가지로 순천 방문의 해다.

보통시인 순천시의 올해 방문객 목표가 1000만명임을 감안할 때 광역시인 대전시의 목표가 2022년 1000만명 이라는 것은 그 기간만 늘렸을 뿐 방문객 늘리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부정적 기류가 강하다.

지역 대표 관광지인 유성으로 눈길을 돌려 봐도 제대로된 관광 정책이 있나 싶을 정도다.

허 시장이 재선 유성구청장 시절 특급 호텔인 리베라 호텔과 이른 바 원탕으로 알려진 홍인 호텔 등이 문을 닫았고, 아드리아 호텔은 업종을 변경하는 등 관광 유성이 무색해 졌다.

구청장 재임 시절 그토록 자랑삼았던 유성 온천 축제의 경우 어디까지나 단기 이벤트라는 점에서 한계가 분명하다.

이에 따라 전형적인 내륙 도시 대전으로 오게 만들 '킬러 콘텐츠'가 없는 상황에서 그 기간만 늘리는 것은 무리수이면서 자충수라는 비판을 받는다.

특히 대전 방문의 해를 추진하면서 기관 마다 손발이 맞지 않는 것도 문제다.

최근 대전 예술의 전당이 대관 규정을 들어 퇴짜를 놓은 한 동요제가 그 대표 사례다.

참가자와 부모 등 약 3000명 가량이 이 동요제에 참가하기 위해 대전을 방문하지만, 대전 예당은 대관 심의 위원회를 열어 동요제의 대전 예당 개최를 부적격으로 판단했다.

이런 대전 예당의 결정은 지역 최고 공연장인 대전 예당에서 1회성 행사인 동요제 개최를 허락할 수 없다는 것과 다름 아닌 것으로 받아 들여지는 실정이다.

앞으로 3년 동안의 대전 방문의 해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추진해야 할 사업은 아니라는 점에서 각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