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등 폭로에 입장 표명 없어…침묵 원인 다른 목적 이유 분석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정치적 공익 제보자로 불리는 대전시의회 전 더불어민주당 김소연 의원 제명 사태에 지역 여성 단체가 아무런 입장 표명이 없는 것에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전 지역 여성 단체가 여성 인권 신장, 권익 확대 등 당초 설립 목적은 외면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챙기기 위해 특정 정당과 결탁했다는 주장도 있는 실정이다.

지난 해 연말부터 터져 나온 김 의원의 6·13 지방 선거 당시 발생했던 특별 당비와 성희롱 등 공익 제보에 지역 여성 단체는 한결 같은 침묵을 하고 있는 상태다.

특별 당비 문제에 여성 단체의 입장이 없을 수는 있어도 성희롱 제보에 침묵하는 것은 의아하다.

김 의원과 한 때 같은 당이면서 같은 여성으로 제7대 시 의회에 입성한 채계순 의원이 대전 여민회 공동 대표, 대전 여성 단체 연합회(이하 대전 여연) 상임 위원장 등을 주요 이력으로 하는 것으로 봐서도 이해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지난 해 10월 10일 열린 대전시 성희롱·성폭력 예방 규정 개정 방안 정책 간담회에 참석한 채 의원은 "성희롱·성폭력 사건 처리에 고충 처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민·관, 의회가 함께 참여해 대전시와 공공 기관 성희롱·성폭력 예방 규정을 시대적 흐름에 맞는 지역 상황을 반영해 다듬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반전은 여기에서 나온다. 김 의원이 성희롱을 받았다고 지목한 대상자가 채 의원이기 때문이다.

물론 채 의원은 성희롱을 폭로한 김 의원을 고소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으며 맞상대한 것도 사실이다.

지난 해 3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대전 미투(#Me too) 신고·상담 창구를 운영한 대전 여연도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김 의원의 성희롱 폭로에 단 한 차례도 입장을 내놓지 않았던 것이 그 이유다.

이처럼 여성 단체 특히 대전 여연이 김 의원 사태에 침묵하는 것은 다른 목적에 있다는 분석도 있다.

배 나무 아래서 갓 끈을 고치지 않는다는 속담과는 달리 대전 여연 소속 한 단체의 대표자는 아직 공석으로 있는 대전시 성인지 정책 담당관으로 입신양명을 꾀한다는 말이 공공연한 비밀로 나돈다.

심지어 그의 남편이 한 자치구의 센터장을 맡을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연장 선상에 있다는 것이다. 자리를 탐하는데 '부창부수(夫唱婦隨)'가 따로 없다고 보고 있는 셈이다.

이와 함께 한 시 의원 남편 역시 공모를 통해 선발했지만, 한 자치구의 보건소장에 합격하면서 외압에 따른 것이라는 조직 안팎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지역 여성 단체가 이처럼 그 정체성을 잃은 것은 정치적 성향 때문이라는 풀이에 스스로 해법을 찾아야 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