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권 의원 개최 서대전역 KTX 감편 철회 및 서대전역 활성화 간담회서 약속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서대전역 운행 KTX 감편에 ‘제동’이 걸렸다. 코레일이 서대전역 KTX 감편 유보를 약속한 것.

코레일은 18일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이 서대전역에서 개최한 ‘서대전역 KTX 감편 철회 및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코레일의 KTX 감편 유보를 이끌어 낸 이은권 의원은 이를 사실상의 철회 결정으로 해석하며,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짐했다.

서대전역 운행 KTX 감편은 이은권 의원과 허태정 대전시장의 요구와 코레일의 양보로 성사됐다.

이 의원은 간담회에서 “이미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시피 코레일이 대전시의 협의안 이행 미비와 이용객 저조를 이유로 국토부와 열차운행변경에 대해 협의하는 과정까지 진행됐는데, 이는 근본적으로 코레일과 대전시의 소통과 신뢰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며 “대전시는 서대전역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서대전역 활성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인 로드맵을 만들어 시행하고 코레일과 소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코레일도 대전시와 함께 철도역사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대책을 강구해야하는데, 그런 노력이 부족하다”며 “서대전역 KTX의 가장 큰 문제인 불규칙한 운행간격과 익산 환승이라는 이용의 불편, 그리고 서대전에서 용산까지 운행하는 구간의 한계로 인해 호남권 국민들은 이용할 수 없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열차 편성시간을 조정하거나 노선연장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과거 하루 이용객이 5000여 명으로 호남선에서 가장 많은 이용객이 있었다”며 “하지만 서대전역 KTX가 대폭 감편되며 서대전역 주변뿐만 아니라 지역전체가 침체되고 있는데, 철도는 수익성을 추구하기에 앞서 국민들에게 원활한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익적인 측면이 더 크기에 이용객이 줄었다고 열차를 없앨 것이 아니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코레일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형익 코레일 본부장은 “서대전역 착발 KTX를 대전역으로 변경하는 계획과 관련해 지역 언론과 대전시에 서운한 점이 있다”고 운을 떼며 “마치 코레일이 이속을 챙기려 대전역으로 열차운행을 변경한다는 이야기에 섭섭했다”고 말했다.

또 조 본부장은 “대전시의 실무진과 서대전역 활성화 방안에 대한 협의과정 중 하나가 노선버스의 확대였는데 이행되지 않았다”며 “서대전권역을 생각한다면 버스 한편이라도 배치했으면 됐을 것인데 그런 것도 안됐다”고 대전시의 노력에 아쉬운 부분을 토로했다.

이어 “좋다. 이렇게 대전시가 약속하고 의원님께서도 적극 관심을 가져주니까 저희 코레일도 감편계획은 유보하겠다”며 “코레일은 대전시와 같이 상생해야 하는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시가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발을 맞춰줘야 할 의무도 있으니 이번 계획은 유보를 하고 서대전권역의 발전을 위해서 힘을 합칠 것을 약속드린다”고 서대전역 KTX 감편 계획의 유보를 약속했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이 의원은 “KTX가 62회를 오가던 서대전역이 현재 겨우 22회 운행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마저도 지키기 어려울 만큼의 상황까지 온 것을 개탄스럽게 생각한다”며 “오늘 이렇게 감편계획 철회 결정에 환영한다. 앞으로 코레일과 대전시와 협의를 통해 활성화 방안 마련에 힘을 보태고, 서대전역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모든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이은권 의원을 비롯해 허태정 대전시장, 강규창 대전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 김종삼 첨단교통과장 등 대전시 공무원과 조형익 코레일 여객사업본부장, 홍승표 여객마케팅처장 등 코레일 담당자가 참석해 서대전역 이용 활성화에 대해 논의했다.

서대전역은 호남선 KTX가 개통되고 하루 62회를 오가던 KTX열차가 2015년 4월, 18회로 대폭 감편되었다가 지난 2016년 12월, 서울에서 서대전을 오가는 KTX의 4편 증편과 함께 익산까지 운행되던 열차가 여수와 목포까지 연장됐다.

하지만 코레일은 2017년 4월, 이용객 저조를 이유로 대전시로 보낸 공문을 통해 서대전역 이용 활성화 계획을 제출할 것을 요청해왔고, 대전시의 요청으로 약 1년 반의 시간동안 감편을 유보했지만, 올해 10월 실질적인 활성화 대책에 대한 진행상황이 미흡하다며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KTX열차 4편을 대전역 착·발로 변경하는 계획을 통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