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초 명함갑질 논란에 불법선거 연루 의혹까지 터져... 차기 총선 파장 주목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혹한보다 더한 ‘시련의 계절’을 보내는 모습이다.

올해 초 ‘명함 갑질’ 논란으로 곤욕을 치른 뒤, 최근에는 불법선거 연루 의혹까지 제기되며 ‘판사출신 정치인’의 강직한 이미지에 금이 간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특히 올해 박 의원 주변에서 잇따라 터졌던 악재들은 1년 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새롭게 조명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박 의원의 정치적 고민을 깊게 만들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 의원이 겪은 정치적 시련은 올해 초부터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월 말 지역의 한 식당에서 주류를 겸한 식사를 한 뒤 술값 등을 계산하지 않고 ‘명함’을 내밀었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이미지에 흠집이 난 것.

당시 박 의원은 자의와 무관하게 ‘무전취식 갑질외상’ 논란이 심화되자 페이스북을 통해 “시당 당직자가 외상 운운에 명함을 내밀고 한 것은 매우 적절하지 않은 처사로 여겨진다”며 “관리책임자로서 책임이 일단 있음을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의원의 시련은 ‘무전취식 명함갑질’에서 그치지 않았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전시당위원장을 맡아 선거를 승리로 이끌었지만, 측근 그룹의 불법정치자금 요구 의혹이 불거지며 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박 의원과 10년 가까이 정치적 행보를 함께 했던 전직 대전시의원과 보좌진이 지방선거 후보에게 금품을 요구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것.

이 과정에서 박 의원은 측근 그룹의 불법 금품요구를 알고도 묵인·방조해 범죄를 키웠다는 논란에 휩싸이며 ‘도덕적 이미지’에도 적잖은 타격을 입게 된 상황이다.

특히 이번 논란은 박 의원 자신이 ‘월평 만년 주민들에게 큰 선물’이라고 표현했던 대전시의원의 폭로로 인해 불거지며 배경과 향후 추이, 실체적 진실 규명에 대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면서 지역 정치권에서는 올해 불거진 파장이 어디까지 영향을 미칠 지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1년 여 앞으로 총선이 다가온 상황에서 박 의원의 ‘3선 고지’ 진입을 저지하는 걸림돌이 될지, 아니면 ‘찻잔 속 태풍’에 그치며 사그러 들게 될지에 이목이 집중된 것.

지역정치권의 한 인사는 “명합갑질이나 불법선거 연루 의혹 등은 아무래도 박 의원이 갖고 있던 좋은 이미지를 훼손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면서도 “차기 총선에서의 영향은 지역 안팎의 여러 상황을 고려해야 하기에 예단하기 쉽지 않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