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선 5선 국회의원, 대전시장 등 박범계 고소까지 침묵 일관... 당내 갈등해결능력 부재 자인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4선, 5선 국회의원, 대전시장은 상황이 이 지경이 되도록 뭘 했습니까.”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의 ‘불똥’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전체로 튀는 모습이다.

차기 총선과정 ‘뇌관’이 될 수 있는 불법정치자금 논란이 확산될 때까지, 민주당 중진들의 역할이 부재했던 것에 대한 비판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

일각에서는 민주당 김소연 의원의 금품요구·갑질·성희롱 폭로에 대한 당내 자정능력 및 갈등조정능력 부재에 대해, 당 중진들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요구도 나온다.

민주당 대전시당 소속 4선 및 5선 국회의원, 대전시장, 현 대전시당위원장 등에 대한 비판은 이들 모두가 이 사건을 ‘나 몰라라’ 해 온 데서 비롯됐다.

정치초년생인 김소연 의원이 ‘계란으로 바위치는’ 심정으로 지방선거 과정 금품요구·갑질·성희롱을 수차례에 걸쳐 폭로했지만 '정치적 선배격'인 대전지역 민주당 지도부는 모두 침묵했다.

대전지역 민주당내 4선, 5선 국회의원과 대전시장, 대전시당위원장 모두는 박 의원이 검찰에 고소·고발 될 때까지 한결같이 김 의원의 도움 요청을 외면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대전시장과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의 경우 김 의원이 박 의원 측근으로부터 금품요구를 받은 사실을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조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당은 말 그대로 결사체”라며 “우리 당원인 김 의원이 어려움을 겪고 도와달라고 외칠 때 우리 당 중진들은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금품요구 논란의 중심에 선 박 의원은 재선이고, 우리 당 이상민 의원은 4선 박병석 의원은 5선”이라며 “이 의원과 박 의원이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했다면 상황이 이 지경까지 가진 않았을 것”이라고도 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 중진의원 등의 당내 부조리 폭로 외면이 자정능력 및 갈등조정능력 부재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한다.

수권정당으로서 필수요건인 자정능력 및 갈등조정능력 부재로 비춰지며, 차기 총선을 넘어 다음 대선과 지방선거까지 '무능력, 무관심 정당'으로 낙인 찍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우리가 정권을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전 정권과 달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보다 깨끗할 것이란 국민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같은 당 식구의 어려움을 외면하는 이들이 당의 중진으로 있는 상황을 시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을 최초 폭로한 김소연 의원은 지난 28일 박범계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방조’ 등의 이유를 들어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