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대전시의원, 공직선거법 위반 방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고발장 제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정치생명 최대 위기를 맞게 됐다.

자신의 측근 그룹이 저지른 지방선거 불법정치자금 요구를 묵인·방조한 혐의로 검찰에 고소·고발장이 제출된 것.

박 의원의 경우 불법정치자금 문제에 대해 사전에 인지하고 있음을 실토한 바 있어,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적잖은 후폭풍에 부딪칠 전망이다.

민주당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을 최초 폭로한 김소연 대전시의원은 28일 박 의원에 대한 수사를 요구하는 고소·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자신의 측근들이 선거 과정 금품을 요구한 사실을 알고도 박 의원이 이를 방조했다는 것이 주된 혐의다.

박 의원은 김 의원이 최초 폭로해 세상에 알려진 지방선거 불법 정치자금 요구에 대한 유감 입장을 지난 21일 밝히며, 사건의 정황을 알고 있었음을 스스로 털어놨다.

그는 기자들에게 배포한 자료를 통해 “저는 4월 11일 오후 늦은 무렵, 대전역으로 이동 중인 차 안에서 김소연 시의원으로부터 변재형이 돈을 요구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이처럼 박 의원이 김 의원으로부터 변재형이 돈을 요구한다는 사실을 들어 인지하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범죄를 확대시켰다는 것이 고소·고발의 이유다.

실제 변재형은 김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 요구 사실을 박 의원에게 알린 이튿날인 지난 4월 12일 김 의원과 같은 선거캠프를 사용하던 당시 구의원 예비후보였던 방차석 서구의원에게 금품을 요구하고 추가적으로 2000만 원을 수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변재형은 같은 달 16일에도 김 의원에게 재차 금품을 요구하는 등 범죄행위를 계속 이어왔다.

이에 김 의원은 당시 박 의원이 민주당의 대전지역 지방선거를 총괄하는 대전시당위원장으로서 금품요구 등 불법적 행위에 대해 제재를 해야 할 위치에 있었다는 점도 소장에 명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검찰에 고소·고발장을 접수시킴과 동시에 자신의 소속 정당인 민주당의 자정노력도 촉구할 예정이다.

중앙당 윤리심판원에는 박 의원에게 성희롱, 갑질, 금품요구 묵인 방조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과 당무감사원장, 생활적폐청산위원장직에 대한 직무정지를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또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에는 성희롱 발언 논란의 중심에 선 대전시의원에 대한 징계도 함께 청원한다는 방침도 갖고 있다.

한편 김 의원의 고소·고발장 제출에 대해 박 의원은 “지금은 답할게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