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장학금, 학회연합회 봉사 적절성 놓고 의혹제기 잇따라... 학내 갈등 조율 시스템 부재 우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의 한 대학이 학생자치기구 운영 문제로 시끌시끌하다.

총학생회 장학금, 학회연합회 활동 등을 놓고 학생간 폭로와 비방이 이어지고 있는 것.

이 같은 양상은 학생자치의 순수성을 훼손함은 물론, 학교 전반을 이끄는 총장의 리더십에 대한 의심을 살 수 있다는 점에서 개선이 시급하다.

이 대학 학생자치기구를 둘러싼 논란은 총학생회 장학금 지급 대상의 적절성 논란에서 시작됐다.

총학에서 활동 여부가 명확하지 않은 학생들을 장학금 지급 대상에 포함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

이 같은 주장이 나오자 학내에서는 학생회 활동을 하지 않은 학생들의 장학금을 환수해야 한다는 주장과 사과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논란은 학회연합회 봉사 활동의 적절성 시비로 번지며 확산일로를 걷는 모습이다.

올해 학회연합회가 공주의 한  펜션으로 봉사활동을 떠났는데, 이 펜션이 학생연합회 임원의 친족이 운영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

이에 학내 일각에서는 학회연합회가 특정인의 이익 등을 위해 봉사활동이 필요한 다른 곳을 외면하고 공주로 봉사를 떠났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특히 펜션 사업자와 친인척 관계로 알려진 학회연합회 임원이 야영장 사업장 교육을 받았다는 주장까지 나와 이  논란은 점차 심화돼 가는 모양새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면서 학교 안팎에서는 학생 자치의 순수성 훼손과 함께 학교 운영 당국의 무능력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학생 자치를 최대한 존중하면서 학생들이 바르게 자치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학교에서 협력해야 하는데, 이 같은 기능이 완전히 무너진 것 아니냐는 것.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신임 총장의 리더십이 부족해서 벌어진 문제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대학의 한 관계자는 “학교 내 학생자치기구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은 학교의 운영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우려를 낳는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학생들간 갑론을박 의혹제기에 대해 가장 우선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인사는 총장이다. 제대로 된 리더십을 발휘하고 일을 꼼꼼하게 했다면 이 같은 문제가 발생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학교 당국에서는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해 문제점을 개선해 가겠다는 입장이다.

대학의 또 다른 관계자는 “장학금 지급 대상 논란 등에 대해 학생들로부터 경위서를 받는 등의 활동을 통해 진상을 파악하고 있다”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