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지주협의회·주민추진위 기자 회견…대전시·공론화위 결정 내릴 시기 강조

▲ 21일 월평 공원 지주 협의회 여한구 회장이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에 반대하는 환경 단체와 정의당은 함부로 말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환경 단체와 정의당이 사유 재산 행사에 딴지를 놓을 권한이 없다는 것이 그 이유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법에 따른 행정 결정에 권한이 없는 환경 단체와 정의당의 딴지에 토지주와 주민이 더는 못 참겠다고 나섰다.

21일 월평 공원 지주 협의회는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협의회는 민간 특례 사업을 대전시에서 진행한다고 해 개인의 이익보다 공익을 생각하며, 이 사업을 찬성하고 있다"며 "어떤 결론이 나오던지 빨리 결정해 줄 것을 대전시에 요구했으며, 민간 특례 사업을 한다면 시에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협의회는 "월평 공원 해제 이야기가 나온지 벌써 3년이 됐다. 땅을 팔라는 사람도 있고, 함께 개발하자는 사람과 회사도 많다"며 "월평 공원이 해제되면 토지주에게는 더 좋은 상황이다. 도시 계획 시설로 만들어 24%가 아닌 가용 면적 모두를 사용해 개발할 수 있다"고 공원이 해제될 경우 사유 재산권을 행사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나타냈다.

이에 따라 2020년 7월 이후 월평 공원이 해제될 경우 토지주의 사유 재산권 행사로 공원 출입을 막을 가능성도 예상해 볼 수 있다.

특히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반대측을 겨냥한 매서운 발언도 나왔다.

협의회는 "환경 단체와 정의당은 공원이 해제되고, 적법 절차에 따라 개인 재산권을 행사하는 것에 당신들이 관여할 권한은 어디에도 없다"며 "남의 땅을 갖고 함부로 말하지 마라. 나라에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찬성하는 것이다. 계산을 못해서 찬성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에 반대하는 환경 단체와 정의당을 꾸짖었다.

협의회와 함께 기자 회견에 참석한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 위원회는 이해 관계자 회의를 공개로 진행할 것을 요청했다.

이달 19일 열린 이해 관계자 회의에 반대측 한 사람이 감기에 걸려 참여하지 못한다고 해서 모두가 참석하지 않은 반대측의 어처구니 없는 불참 이유에 한심함을 담은 야유를 보냈다.

그동안 언급되지 않았던 공론화 책임론도 등장했다.

추진위는 "이택구 기조실장은 그렇게 자신있게 밀어 붙인 공론화를 책임지기 싫다고 뒤에 숨지 말고 앞에 나서 당신 손으로 마무리 하라"며 "법에 따라 진행하고 잇는 행정·법 절차가 왜 시민·환경 단체와 정의당의 결정에 진행되고 말고 해야 할 대상이 됐냐? 밀실에서 무슨 합의를 했기에 이들이 모든 결정을 하려 하는지 밝혀 달라"고 이재관 행정 부시장과 이 실장이 공론화 책임을 따지면서 환경 단체와 정의당은 시의 행정 결정에 어떤 권한도 없다고 질타를 보냈다.

더불어 "허태정 대전시장은 광역 단체장 직무 수행 평가 13등 거의 꼴찌다. 부끄럽고 모두 대전시민의 탓이다"라며 "시민 단체는 더 이상 약자가 아니며, 정의당은 이제 제1 야당이 되겠다는 사람들로 더 이상 군소 정당이 아니다"라고 시장 권한을 시민 단체가 행사하지 못하도록 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지주 협의회와 주민 추진위는 "대전시와 공론화 위원회는 더 이상 시간을 끌지 말고 이제 결정을 내려 달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대전시가 결정을 내려야 각자의 일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