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측 의견 집중 부각해 진행... 시민들 "정당성 없는 설문 부작용 우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유성 매봉공원에 대한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가 편파적으로 진행됐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업 반대에 방점을 찍고 설문조사가 진행되면서, 설문자체의 정당성이 훼손되고 단지 반대 여론 확산을 위한 도구로 전락했다는 것.

20일 대전지역 과학계 등에 따르면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대덕 소재 16개 출연연구기관을 대상으로 ‘매봉근린공원 개발 관련 과학기술종사자 의견 청취’라는 이름의 설문조사를 이날까지 진행했다.

문제는 이 조사의 정당성 및 적절성 여부다.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이 담긴 안내문을 게시한 뒤 조사가 진행되며, 사실상 정당성 및 대표성을 훼손했다는 지적과 편파 논란이 고개를 든다.

이 설문조사에 참여하기 위해 인터넷에 접속한 뒤 관련 링크에 들어가면 나오는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안내가 사업 반대쪽에 편파적인 내용 일색으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설문을 앞두고 나오는 설명자료는 민간공원 일몰제에 따라 오는 2020년 7월 매봉공원이 도시공원에서 해제된다는 설명 뒤, 뚜렷한 근거 없는 부정적 전망 위주로 나열돼 있다.

설문조사 문구 역시 편파조사에 대한 의구심을 지울 수 없게 만든다.  ‘많은 대덕특구 연구기관과 환경단체들은 매봉산을 개발하는 것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시하고 있다’고 못 박은 뒤, 의견을 묻는 등 질문 자체의 정당성이 의심받고 있는 것.

이와 함께 일각에서는 같은 컴퓨터를 이용해 수차례 접속을 하면 그때마다 계속해서 설문에 응할 수 있는 시스템 역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사업 반대를 원하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반대의견만 클릭하면 결과적으로, 반대의견이 침소봉대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매봉공원 사업지 인근의 한 주민은 “NST에서 실시하는 설문조사가 너무 한쪽에 치우쳐진 것 같다”며 “이 설문은 이미 결론이 정해진 것이다. 이 설문을 근거로 사업 추진 여부를 가늠하게 되면 또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