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동구서 협의회 개최…조정 사무 발굴 후 시행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20일 동구청 대 회의실에서 이재관 행정부시장 주재로 5개 자치구 부구청장이 참여하는 올해 제2회 시·구 정책 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민선 7기 역점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치분권 과제 가운데 시-자치구 사무의 효율적 조정 방안을 협의했다.

시는 주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 밀착형 사무는 구로 이양하고, 구가 수행하기 어려운 광역·종합 기능은 시로 다시 배분하는 사무 조정 대상을 발굴하고 있다. 

조정 대상 사무 발굴을 위한 분권 실무 협의회를 자치구 기획실장으로 상향하는 한편, 실무 협의회 역시 매주 개최해 대상 사무를 연말까지 속도감 있게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발굴 사무는 부 단체장으로 하는 분권 조정 협의회와 단체장으로 구성된 분권 정책 협의회를 거쳐 최종 확정하고, 확정 이후 조례 개정 등 후속 조치를 마친 후 본격 시행하기로 했다.

또 시와 자치구는 현장에서 일자리 사업을 주도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상향식 일자리를 확대할 계획이다.

그동안 일자리 사업은 정부 사업과 연계한 하향식 예산 분담 형식으로 추진돼 사업 효과가 제한적이었지만, 내년에는 자치구 공모 사업을 올해 보다 50% 증액한 15억원을 책정해 좋은 일자리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생활 임금제 도입, 공동 주택 미니 태양광 2만호 보급, 초고속 자가 통신망 구축 사업 등에 폭 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